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감기에 걸린 아기에게 좋은 이유식?
> 기획 > 먹거리건강 > 먹거리    |   2014년09월30일
리드맘 편집부 (leadmom@leadmom.com) 기자 



생후 6개월이 지나면서 아이는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기에 자주 걸리는데 열이 나고, 콜록콜록 기침을 하는 아기를 보면 엄마는 마음이 아프다. 게다가 입맛이 없어 잘 먹지도 않으니 속상할 따름이다.


감기에 걸렸다고 해서 평소에 비해 먹이는 양을 줄이거나 특별히 음식을 가릴 필요는 없다. 기침과 가래가 심하다면 음식을 조금 묽게 조리하고, 감기에 걸리면 소화기관이 약해지고 입맛이 떨이지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이유식을 만들어 주도록 하자.

이럴 때 두부, 달걀, 유제품 등 양질의 단백질이나 비타민B와 C가 풍부한 과일을 적은 양이라도 먹이는 것이 좋다.

감기에 걸린 아이에게 먹이면 좋은 이유식 재료에 대해서 알아보자.

밤은 칼슘이 풍부해 근골을 튼튼하고 하고 소화가 잘 되고 도와주는 재료다. ​하지만 삶은 밤을 과하게 먹으면 변비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의 주의해야 한다.

잣은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감기로 인해 속이 더부룩할 때 먹이면 탄수화물과 당질의 소화를 도와준다.

황기는 기를 북 돋아주는 뜻의 약재로 인삼과 달리 쓰지 않고 향이 강하지 않아서 아이들 보양식 재료로도 좋다. 그러나 ​황기와 인삼과 같은 한약재는 생후 6개월 이후에 먹이는 것이 좋다.

깨는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맛이 고소해 감기로 입맛을 잃는 아이들에게 효과적이다. ​그러나지방 성분으로 구성되어 이유식 초기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시금치는 비타민C와 엽산, 철분, 칼슘이 풍부하다. 시금치는 오래 묵을수록 비타민 C의 파괴가 많아지므로 신선할 때 사용해야 한다. 시금치를 먹일 때는 죽이나 스프를 끓일 때 사용한다.

양배추는 비타민B1, B2, C, D, E 등 많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그리고 성장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인 리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 좋다. 양배추를 생으로 마시면 영양분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지만 기생충의 염려가 있어 살짝 데쳐 먹이는 것이 좋다.

단호박은 당분이 많고 응용할 수 있는 요리가 많아 이유식에 좋은 재료다. 호박은 속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가 잘 되게 해 위장에 좋고 카로틴이 풍부해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준다. 호박은 완전히 익혀 그대로 떠먹인다.

감자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이지만 비타민B1, B2, C 칼륨 등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며 비타민C는 사과의 2배가 들어 있다. 감자는 감기를 예방하며 염증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

닭고기는 육질이 연해 소화 흡수가 잘된다. 닭고기의 철분과 필수 아미노산은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된다. 몸이 허약하고 소화기능이 떨어졌을 때 닭고기를 삶아 다진 후 죽이나 스프를 만들어 먹인다.

감기 걸린 아기 돌보기

소화가 잘 되는 것으로 준다. 감기에 걸렸다고 특별히 피해야 하는 음식은 없다. 그러나 아기가 병에 걸리면 소화력이 떨어지므로 소화가 잘 되는 식품을 이용해서 이유식을 만들어 준다.

수분 공급을 충분하게 해준다. 감기에 걸려 입맛을 잃었다면 수분만 충분히 섭취해도 된다.

식욕이 생길 때 까지 아기의 상태를 잘 관찰하고 식힌 물이나 보리차, 과즙으로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해준다.

열이 날 때는 미지근한 물로 닦아준다. 아기가 열이 많이 난다고 찬물로 닦아 주거나 물에 알코올을 섞어 닦아주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아기가 열이 많이 날 때는 병원을 찾아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병원에 갈 수 없을 때는 해열제를 먹이고 옷을 다 벗기고 미지근한 물에 적셔 짠 수건으로 닦아 주는 것이 열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준다.

감기에 걸린 아기에게 먹이면 좋은 간식도 따로 있다. 바나나는 열이 나는 아이에게 먹이기 좋은 간식 중 하나다. 단맛이 나는 음식인 바나나는 칼로리가 높아 포만감을 주고 찬 성질이어서 해열효과가 있다.

오이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열을 낮추고 상큼한 맛은 식욕을 돋아주고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귤은 비타민 C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기침과 가래를 삭이는 효과가 있다. 즙을 내어 체에 거른 뒤 살짝 끓이거나 믹서에 불린 쌀과 함께 갈아서 미음을 만들어도 좋다.

감기에 걸렸다면 잘 먹는 것이 무엇보다 컨디션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유식 역시 평소대로 먹일 것이 아니라 이왕이면 감기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는 이유식을 해주도록 하자.

감기에 좋은 이유식으로는 닭고기 감자 스프가 있다.

재료: 감자 1개, 닭고기 , 닭고기 육수 150cc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찐후 숟가락을 이용하여 으깨주세요.

2. 닭 가슴살은 삶은 후 곱게 다진다.


3. 냄비에 감자와 닭고기, 육수를 넣고 5분 정도 푹 끓인다.


감기에 걸렸을 때는 육질이 연해 소화흡수가 잘 되고 철분과 필수 아미노산으로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되는 닭고기 요리가 좋다.


객원기자 이승희

 

리드맘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아이의 바른 성장과 발육을 돕는 올바른 이유식
입맛없는 여름철, 아이의 입맛을 사로잡은 이유식 레시피!
소아 아토피, 친환경 이유식 용품 사용으로 어릴 때부터 관리해야
후기이유식, 이렇게 먹여요
10개월 우리아이, 엄마가 해준 이유식이 맛이 없니?
우리아이 완료기 이유식, 체크해야 할 것은?
감기 예방에 탁월한 ‘감기 마사지’, 어떻게 할까?
겨울철 감기예방, 춥다고 웅크리면 감기 걸리기 쉬워!
개도 안 걸리는 오뉴월 감기에 좋은 지압법 '눈길'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우리아이 ‘젓가락’ 사용 … 소근육 발달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 (2014-11-03 15:23:31)
간단하게 만드는 ‘피크닉 도시락’ 만들기 도전! (2014-09-12 14:44:58)
감기에 걸린 아기에게 좋은 이유식...
아이의 똥이 까맣다? 대변 상태로 ...
인플루엔자(독감) 유행 경보! 부모...
건강 위협하는 건조한 공기, 촉촉...
아이의 첫 교육기관은 어디? {어린...
아이 키우는 집의 필수 안전육아템...
[이기자의 지주사] 색연필 3종 비...
유아용품도 ‘신토불이’… 국산 ...
엄마의 스트레스 '환절기 피부트러...
여행객 위한 서비스, 유아용품에서...
아이의 똥이 까맣다? 대변 상태로 보는 ...
건조한 날씨에 내 아이 피부 지키...
아이의 분리불안…초보맘의 소박한...
내 아이 자존감 높이는 놀이의 원...
하루종일 "으르렁" 형제자매간 다...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