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건강 위협하는 건조한 공기, 촉촉하게 만드는 처방전 [카드뉴스]
> 기획 > 먹거리건강 > 건강    |   2017년10월17일
이미선 (press@leadmom.com) 기자 



























{ 카드뉴스 텍스트 }

[2017년 10월 17일] - "우리 아이 건강 위협하는 건조한 공기, 촉촉하게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실내 난방을 켜다보니 공기가 건조해져서 걱정이다. 건조한 공기는 피부는 물론 눈, 코, 목 등을 건조하게 만들어 각종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


실내 적정 습도는 50~60%. 집안 습도가 이보다 낮다면 다양한 가습 방법을 통해 적절한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실내 습도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본다.


# 물 떠놓기

적정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로 물 떠놓기다. 옛날 사람들은 추운 날씨에 건조한 실내공기를 바꾸기 위해 잠자는 이의 머리맡에 물 한 사발씩 떠놓곤 했다.

물 한 사발에 젓가락 등의 막대기를 올리고 휴지나 키친타월의 끝이 물에 닿도록 걸어 놓으면 물을 빨아 젖은 휴지(혹은 키친타월)가 마르면서 가습 효과가 있다.



# 빨래 널기


수건을 물에 적셔 걸어놓거나 빨개를 널어놓는 것도 가습을 위해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다. 특히 잠자는 방 안에 젖은 빨래를 널어두면 쾌적한 실내 습도 유지가 가능해 숙면에도 도움이 된다.

날씨가 추운 가을·겨울에는 습도 유지를 위해서라도 저녁에 빨래를 하는 가정들도 있다고~.



# 물 뿌리기

분무기로 물을 뿌리는 것도 급할 때 사용하는 가습 방법. 커튼이나 침구류 등 섬유나 천정을 향해 물을 뿌리면 즉각적인 가습효과를 내는 것도 가능하다. 물에 허브향이 첨가된 천연 오일 등을 섞으면 탁한 냄새도 지울 수 있다.



# 화분 키우기

식물 화분을 키우는 것도 실내 습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 행운목, 마삭줄, 베고니아, 피토니아, 장미허브, 돈나무, 다정큼나무, 심비디움 등이 습도 조절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식물의 종류 및 배치 방법에 따라서도 습도에 영향이 있으므로 가까운 화원을 찾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구입·배치한다.



# 숯 통한 가습

숯은 전자파를 줄이고 음이온 공기 정화 기능을 지녀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된다. 또 물을 만나면 미세한 구멍으로 물을 흡수했다가 다시 방출해 건조한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시켜준다.


질 좋은 숯을 물이 담긴 그릇에 넣어두면 끝~!



# 솔방울 통한 가습


솔방울도 가습에 도움이 된다. 솔방울을 깨끗이 세척한 후 물에 담갔다가 넓고 깊지 않은 그릇에 펼쳐 놓으면 된다. 솔방울의 습기가 다 마르면 다시 물에 담갔다가 사용하는 등 반복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 펠트지 통한 가습

펠트지를 꽃모양이나 선인장 모양으로 만든 후에 물이 담긴 용기에 꽂아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좋은 가습기를 만들 수 있다. 시중에서도 판매되고 있으니 직접 만들기 번거롭다면 기성품을 구입해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 분수대&어항 통한 가습

실내용 소형 분수대와 어항은 일정량의 물을 계속 증발시켜 습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가습기를 활용한 가습


내 습도를 높이기 위해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법이다. 가습기는 가습을 하는 방식이나 작동원리에 따라 초음파, 가열식, 복합식, 자연식 등으로 종류를 나눌 수 있는데 각 방식에 따라 장단점이 있으니 꼼꼼히 비교해 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가습 효과는 물론 공기 정화 효과까지 있는 에어워셔도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처럼 다양한 방식으로 실내 습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다. 선택은 각자의 몫. 각각의 상황을 고려해 적절한 방법으로 습도를 유지하길 바란다.







ⓒ 힐링 육아 에세이, 공감언론 리드맘(www.leadmom.com) / 보도자료 press@leadmom.com
이미선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불소도포 or 실란트, 충치 예방 효과는~? (2017-10-27 15:00:34)
바캉스의 계절, 여름철 성공적인 몸매 관리 팁 제안 (2015-07-02 18:18:01)
"엄마~ 간지러워요" 겨울철 피부 ...
감기에 걸린 아기에게 좋은 이유식...
휴가 앞두고 생리주기 조절 - 피임...
인플루엔자(독감) 유행 경보! 부모...
건강 위협하는 건조한 공기, 촉촉...
아이의 첫 교육기관은 어디? {어린...
아이 키우는 집의 필수 안전육아템...
엄마의 스트레스 '환절기 피부트러...
그릭요거트 맛있게 먹는 '꿀맛 조...
여행객 위한 서비스, 유아용품에서...
부모도 사람이다! 욱하는 감정에 대응하...
세타필, 캠페인 모델 문지애와 '#...
크리스마스의 완성은 '옷'…'이 옷...
다이치, 경기도지사 결연후원 유공...
딸과 친해지고 싶은 아빠 위한 4가...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