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우리 아이 스트레스 날려 줄 특급 솔루션 '신문지 놀이' [카드뉴스]
> 테마교육 > 교육    |   2017년10월31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 write 일산하하가족상담센터 김미미 센터장(blog.naver.com/on203106, onmind3.wixsite.com/haha), edit 리드맘 편집부



{ 심리상담 전문가 집단이 여러분의 육아에 방향을 제시해 드리는 [육아 도움말]입니다.}



 






















































 
 
 
[카드뉴스 텍스트]

스트레스에 항상 노출돼 있는 아이들. 아동도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을 모르는 부모는 없을 것이다. 가족관계, 또래 관계, 형제·자매 관계, 공부 스트레스 등 우리 아이도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돼 있다.

아이가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우선이지만 어쩔 수 없이 받은 스트레스는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감정을 발산할 수 있는 놀이 중 ‘신문지’를 활용한 다양한 놀이를 제안하려고 한다.

신문지(얇은 종이)는 가장 큰 장점은 안전하고 저렴하다는 것. 그리고 정형화돼 있지 않아서 창의력을 키울 수 있으며 손쉽게 찢어지고 구겨지는 덕분에 성취감을 경험해 보는 데 좋은 놀잇감이다.

또한 신문지를 손으로 만지는 과정을 통해 소근육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 또래와 가족이 함께 놀이한다면 협동심도 기를 수 있다. 실제로 아동 상담을 할 때도 신문지는 많이 사용되는 재료다.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인식해 언어로 표현하고 해소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감정의 발산을 위해 신문지를 사용하곤 한다.

 
01 나도 주먹 왕! 격파하기!
어른이 신문지 한 장을 갖고 있으면 아이가 신문지를 격파한다.
: 신문지 격파를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힘이 약한 저연령의 아이일 경우 신문지 윗부분을 살짝 찢어놓으면 도움이 된다.

02 신문지 비가 내려요
아이가 마음대로 신문지를 찢어본다. 찢은 신문지를 위에서 아래로 비가 오는 것처럼 던져보고 맞아보기도 한다.
: 신문지를 찢을 때 손이 다치지 않게 미리 시범을 보여준다. 신문지를 던질 때 ‘아아아아아아!!’라고 외치는 소리로 감정을 발산하며 억눌렸던 감정을 표출할 수 있다. 영유아의 경우 실제로 빗소리를 들려주며 신문지를 던져보는 것도 좋다.
 
03 신문지 공 던지기
신문지를 돌돌 말아서 공처럼 만든 뒤 바구니나 골대에 담아본다.
: 신문 눈싸움이나 샌드백을 이용해 신문지 공을 샌드백에 맞춰보는 것도 스트레스를 발산하는 데 좋다.
 
04 신문지 콜라주
신문지에서 아이가 좋아하는 것(갖고 싶은 것)을 찾아보고 가위로 잘라 종이에 붙여본다.
: 아이의 관심사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자르고 붙이는 과정에서 아이가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다.
 
05 종이 죽 만들기
세숫대야에 물을 받아서 신문지를 담그고 주물 거리면서 신문지로 종이 죽을 만들어본다.
: 아이의 긴장된 정서를 이완시키고 신문지 죽을 이용해 아이가 만들고 싶은 모양을 만들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06 작아지는 섬
구성원 모두가 신문지에 올라선다. 신문지를 반씩 접으면서 그 위에 구성원이 끝까지 올라가야 신문지 섬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 작아지는 신문지를 통해 협동심을 기를 수 있고,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며 생각이 확장된다.
 
07 신문지 쇠똥구리
아이가 쇠똥구리가 돼 신문지 똥을 마음대로 만들어본다. 신문지를 한 겹씩 뭉쳐서 굴려 봐도 좋다.
 
08 속상한 마음 안녕~!
신문지에 나를 속상하게 했던 것들을 하나씩 쓰고 구긴 뒤 상자에 넣어 버린다.
: 그 상자는 아동이 하고 싶은 대로 처리하는 것이 좋다. 이 과정을 통해 속상했던 마음을 알아보고 풀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09 괴물 만들기
괴물의 모습을 상상한 후 신문지로 만들어 본다.
: 혼자서 하나씩 만들어도 되고 가족이 힘을 합쳐서 커다란 괴물을 만들어도 좋다.
10 커다란 종이접기
신문지로 아이가 만들 수 있는 종이접기를 해본다. 색종이보다 큰 신문지로 종이접기를 하면 결과물도 커 느끼는 만족감도 커진다.
 
11 징검다리를 건너요
신문지를 징검다리처럼 연결해 놓고 징검다리를 건너본다. 영유아의 신체조절 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12 누구 힘이 세나? 줄다리기
신문지를 줄처럼 길게 이어서 줄다리기를 한다. 가족이 함께 하는 경우 어른과 아이의 힘의 균형이 비슷해지도록 한다.
 
13 내가 살고 싶은 세상 꾸미기
신문지로 내가 살고 싶은 세상을 만들어본다. 주제는 무엇이든 상관없고 작은 나무에서 캐릭터까지 아이가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든다. 세상을 꾸민 뒤에 가족이 함께 제목을 지어보는 것도 좋다.
 
14 옷 디자인해서 전시하기
신문지로 내가 입고 싶은 옷을 디자인해 보고 오려서 신문지 옷을 전시해 볼 수 있다. 신문지 패션쇼로 확장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15 신체 본뜨기
아이를 신문지에 눕히고 크레파스로 아이의 몸을 따라 그려준다. 본뜬 몸을 예쁘게 꾸미면서 신체의 소중함을 알아갈 수 있다.

 
이 외에도 신문지 까꿍 놀이, 망원경 만들기, 신문지 야구, 가면 만들기 등 신문지로 할 수 있는 놀이들은 셀 수 없이 많다.

신문지 놀이를 한 이후에 정리할 생각하면 머리 아픈 부모님들이 계실 것이다. 가정에서 이 같은 놀이를 할 경우 정리도 아이와 부모가 함께 한다면 아이에게 즐거운 놀이를 한 후 책임감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정리를 할 때 ‘골대에 신문지 많이 넣기’와 같은 놀이를 하면서 정리를 하는 것도 정리 팁이 될 수 있다. 
 
 

 
 


ⓒ힐링 육아 에세이, 공감언론 리드맘(www.leadmom.com) / 보도자료 press@leadmom.com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어린이집에 갈 때 우는 아이, 보내도 될까요? (2017-11-03 13:19:00)
싱글맘의 고민, 아이와 어떻게 놀아야 할까요~? (2017-10-27 10:28:49)
고자질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대처...
두려움과 화…아이의 부정적인 감...
한글 읽기&쓰기 재미있게 가르치는...
논리&창의적인 사고! 소프트웨어 ...
우리 아이는 책을 싫어해요. 어떡...
전업맘이 2년마다 토익 시험 보는 ...
어린이집 첫 등원, 우는 아이 어쩌...
"화장실도 못 가요" 분리불안 어떡...
아이를 엘리트 운동선수로 키우고 ...
집중력을 키우는 '행동 묘사' & '...
한글 읽기&쓰기 재미있게 가르치는 방법
신학기 앞두고 알아두면 좋을 '책...
안 먹고 안 찌는 것도 어쩌면 유전...
우리집이 더 위험하다? 실내 화상...
샘표, '토장'·'백일된장' 필두 프...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