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영유아 건강검진, 월령에 따른 검진 포인트 [카드뉴스]
> 기획 > 먹거리건강 > 건강    |   2017년11월20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카드뉴스 텍스트]


부모들은 아이의 건강만큼 신경 쓰이는 것도 없다. 아이가 개월 수에 맞게 잘 크고 있는지, 아픈 곳은 없는지, 다른 아이들과 비교했을 때 많이 뒤처지진 않는지 등 항상 신경이 쓰인다.
특히 아이들은 매월 빠르게 달라지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통해 아이의 상태를 잘 살펴야 하는데, 만 6세 미만 영유아라면 무료로 영유아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영유아 건강검진 받는 시기

생후 4개월에서 71개월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검진시기별로 정해진 기간이 있다. ▲1차는 생후 4~6개월, ▲2차는 생후 9~12개월, ▲3차는 생후 18~24개월, ▲4차는 생후 30~36개월, ▲5차는 생후 42~48개월, ▲6차는 생후 54~60개월, ▲7차는 생후 66~71개월에 받을 수 있다.
이 중 3차, 5차, 6차에는 구강검진을 받게 된다. 기간은 일반 검진과 다소 차이가 있어 생후 18~29개월, 생후 42~53개월, 생후 54~60개월에 이뤄진다.

개인 비용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는 영유아 건강검진은 성인 검진과는 달리 성장 단계별 간과하기 쉬운 수면문제, 영양, 안전사고 등에 관한 교육과 상담이 이뤄진다.
 
영유아 건강검진 진행 방식
보통 영유아 건강검진은 문진과 함께 아이의 키, 몸무게, 머리둘레 등의 신체계측과 함께 건강교육, 발달평가 및 상담을 통해 영유아기 성장·발달 사항을 점검받게 된다.
이를 통해 발육 지연, 과체중 등 아이의 성장과 발달이상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다.

영유아 건강검진 준비하는 방법


영유아 건강검진 시 첫 번째 부모가 해야 할 일은 '예약'이다. 가까운 소아청소년과를 찾아 영유아 건강검진 가능여부를 확인한 후 미리 예약을 해야 한다. 병원에 따라 최고 3개월 이상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다.

검진날이 다가오면 문진표와 K-ASQ(영유아 발달선별검사) 평가지를 작성해야 한다. 이 문진표와 평가지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는 건강인 홈페이지(hi.nhis.or.kr)에서 시행된다.

영유아 건강검진에서 알 수 있는 것들


건강검진 시 성장평가에서는 키, 몸무게, 머리둘레 등 신체계측을 통해 발육지연, 과체중, 소두증, 대두증 등을 가려낼 수 있다. 또 발달평가에서는 운동, 언어, 사호성, 인지, 시각·청각 등을 관찰해 정신지체, 자폐증, 뇌성마비, 언어장애, 행동장애 등의 발달장애 증상을 알 수 있다. 마지막 건강교육 단계에서는 교통사고, 중독사고, 수면 중 돌연사 등을 예방하는 교육을 받는다. 아이의 영양상담만을 전문으로 해주는 영양사가 따로 배치된 기관에서는 보다 체계적인 영양 상담도 가능하다. 영유아 건강검진에서는 어른처럼 소변과 혈액 검사는 하지 않는다. 이는 영유아 시기에는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 뿐만 아니라 의학적 근거가 충분하지 않은 소변, 혈액검사는 권하지 않는다.
 
영유아 건강검진 잘 받는 방법

영유아 건강검진은 아이의 발육상황, 생활습관, 병력 등을 잘 아는 단골병원과 보호자의 상호관계가 매우 중요한데, 영유아 건강검진은 짧은 시기의 상담동안 평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이와 가장 밀접하게 생활하고 있는 주양육자가 동행해 평소 궁금했거나 의심이 가는 부분들을 미리 체크하는 것이 영유아 건강검진을 잘 받는 방법이다.

구강검진 시기와 방법


구강검진은 생후 18~29개월, 생후 42~53개월, 생후 54~65개월에 실시하는데, 소아청소년과가 아닌 영유아 건강검진기관으로 지정된 치과에서 받게 된다.
일반 건강검진을 받지 않았더라도 구강검진만 별도로 받을 수 있다. 구강검진도 일반 건강검진과 마찬가지로 문진표 작성이 필수. 아이의 구강상태는 물론 좀 더 자세한 구가아 위생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또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 통보서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건강검진 제출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검진기관으로 지정된 인근 병·의원이나 보건기관에서 영유아 건강검진과 구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가 지나면 유료로 받아야 하므로 받아야 한다면 꼭 기간 내에 받는 것이 좋다.


영유아 건강검진, 월령에 따른 검진 포인트


1차(생후 4~6개월)
아기의 출생체중과 함께 모유·분유 수유 여부, 수유 횟수, 수유 시간, 수유량, 밤중 수유 여부 등을 체크받는 것이 좋다.

2차(생후 9~12개월)
보통 이 시기에는 이유식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이유식을 잘 진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진이 필요하다. 이유식의 횟수, 이유식에 대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반드시 확인해 본다.
또한 이 시기에는 엄마 아빠의 애착형성 여부를 살피기도 한다. 발달장애나 자폐증 진단에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3차(생후 18~24개월)
대근육 및 소근육 발달 및 언어 발달에 대한 평가가 가장 중요하다. 이 비슷한 개월 수의 아이들과 비교해 말이 지나치게 더디지 않는지, 혼자 서고, 잘 걷는지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다.
또 이 시기에는 아이들의 운동신경이 늘면서 안전에 대한 교육도 함께 받게 되므로, 초보 엄마의 경우 가정 내에서의 안전예방 교육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구강검진이 시작되는 시기로, 양치를 제대로 하는지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다.

4~7차(생후 30~71개월)
만 3세 이후에는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이 뚜렷해지는 시기다. 말을 잘 하는지, 또래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지에 대한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또 편식 여부와 영양 과잉에 의한 과체중 및 비만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좋다.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내 아이가 변비라고요? 시기별 소아변비 원인과 해결법 (2018-05-12 01:20:40)
유아 화상 대부분은 가정에서?! 유아 화상 주의사항 (2017-11-17 13:14:18)
감기에 걸린 아기에게 좋은 이유식...
아이의 똥이 까맣다? 대변 상태로 ...
인플루엔자(독감) 유행 경보! 부모...
건강 위협하는 건조한 공기, 촉촉...
아이의 첫 교육기관은 어디? {어린...
아이 키우는 집의 필수 안전육아템...
[이기자의 지주사] 색연필 3종 비...
유아용품도 ‘신토불이’… 국산 ...
엄마의 스트레스 '환절기 피부트러...
여행객 위한 서비스, 유아용품에서...
아이의 똥이 까맣다? 대변 상태로 보는 ...
건조한 날씨에 내 아이 피부 지키...
아이의 분리불안…초보맘의 소박한...
내 아이 자존감 높이는 놀이의 원...
하루종일 "으르렁" 형제자매간 다...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