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인플루엔자(독감) 유행 경보! 부모가 알아야 할 예방수칙
> 기획    |   2017년12월15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꼭 필요한 육아정보] 인플루엔자(독감) 유행 경보, 부모가 알아야 할 예방수칙


흔히 '독감'이라고 하는 인플루엔자의 발생이 증가하면서 각별한 주의가 촉구된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인플루엔자 의심 환자 수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특히 7~12세의 아동과 13~18세의 청소년에서 발생 비율이 높다.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으로, 흔히 '독감'이라고 한다. 폐렴 등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 인플루엔자 전염 경로

인플루엔자는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사람끼리 전염된다. 따라서 기침이나 재치기에 의해 다른 사람이나 물체에 묻은 비말을 씻지 않고 눈, 입 또는 코를 만질 경우에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


# 인플루엔자 전염 기간

인플루엔자 환자의 경우 나이에 따라 전염기간에 차이가 있다. 평균적으로 성인의 경우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 동안 감염력이 있으나 소아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감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다. 


# 인플루엔자의 증상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4일(평균 2일) 후에 발열, 두통, 근육통, 콧물,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소아는 오심,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발열 및 기타 증상은 일반적으로 7~10일 지속되지만 기침은 1~2주 더 오래 지속되기도 한다.

인플루엔자는 노인, 소아, 만성질환자 등에서 합병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가장 흔한 합병증은 중이염과 세균성 폐렴. 심근염, 심낭염, 기흉, 기종격동, 뇌염, 뇌증, 횡단성 척수염, 횡문근 융해증, 라이 증후군 등의 합병증의 위험도 있다.

만성기관지염이나 만성 호흡기질환, 만성 심혈관계 질환의 경우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악화될 수 있다.


# 인플루엔자 예방법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서는 예방접종이 권장된다. 이와 함께 올바른 손 씻기 실천이 중요하다. 또한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인플루엔자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도 중요한데, 이는 사실상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했는데도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약 2주가량 경과되면 방어 항체가 형성된다. 따라서 그 이전에는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접종한 백신의 바이러스와 유행하는 바이러스의 종류가 다를 경우나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도 백신ㅇ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 부모가 먼저 기억해야 할
자녀의 인플루엔자 예방 준수 사항


인플루엔자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으며, 올바른 손 씻기와 기침 예절을 지키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한다. 우리 아이들을 인플루엔자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예방 방법을 알아본다.



1. 유행하기 전에 예방 접종 받기

: 이미 유행이 시작됐다고 하더라도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2. 개인위생 준수하기
올바른 손 씻기와 기침 예절을 기억하고 잘 이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올바른 손 씻기



ⓒ질병관리본부

 

손을 씻을 때는 흐르는 물에서 비누로 30초 이상 씻어야 한다. 외출 후, 배변 후, 식사 전·후, 기저귀 교체 전·후, 코를 풀거나 기침·재채기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다.




+ 기침 예절


기침을 할 때는 휴지나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해야 하며, 기침 후에는 올바른 손 씻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이에게 호흡기 증상이 있다면 마스크를 착용시키며, 사용한 휴지나 마스크는 바로 쓰레기통에 버린다.

손으로 눈, 코, 입 등을 만지지 않도록 조심시키는 것도 인플루엔자 예방이 효과적이다.

이와 함께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는 시기에는 가급적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는 가지 않는 것이 좋으며, 발열, 기침, 인후통 등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을 보이는 사람과는 접촉을 피한다.


아이가 인플루엔자에 감염됐다면 증상이 발생하고 5일간은 가정 보육(학습)한다. 해열제 없이 체온 회복 후 48시간까지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및 학원 등에 등원·등교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3가 VS 4가, 어떤 백신을 맞아야 할까요?"

3가 백신은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중 2가지(현재 HINI(pdm09), H3N2)과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1가지(Victoria 계열)에 대한 항원을 포함하고 있고, 4가 백신은 3가 백신에 포함된 항원에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한 가지(Yamagata 계열)가 더  포함된 백신이다.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형에 비해 비교적 증상이 약하고, 서로 다른 계열 간에 제한적인 교차면역(서로 다른 항원이지만 유사성으로 인해 한 항원에 대한 면역반응이 다른 항원에 대해서도 같은 항원으로 인식하고 작용하는 것)도 보이고 있다.

인플루엔자 백신의 예방효과에서 더욱 중요한 것은 심한 증상을 보이는 A형 바이러스로 현재 유행하는 바이러스 A형(H3N2)은 3가 백신과 4가 백신 모두에 포함돼 있다.


 
+ 참고 자료 : 질병관리본부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네가 느끼는 감정은 OO이구나" 아이의 감정에 이름을 붙여주세요~ (2017-12-20 17:21:13)
아이가 침대에서 떨어졌다! 어떻게 해야 할까? (2017-12-08 15:13:50)
감기에 걸린 아기에게 좋은 이유식...
아이의 똥이 까맣다? 대변 상태로 ...
인플루엔자(독감) 유행 경보! 부모...
건강 위협하는 건조한 공기, 촉촉...
아이의 첫 교육기관은 어디? {어린...
아이 키우는 집의 필수 안전육아템...
[이기자의 지주사] 색연필 3종 비...
유아용품도 ‘신토불이’… 국산 ...
엄마의 스트레스 '환절기 피부트러...
여행객 위한 서비스, 유아용품에서...
아이의 똥이 까맣다? 대변 상태로 보는 ...
건조한 날씨에 내 아이 피부 지키...
아이의 분리불안…초보맘의 소박한...
내 아이 자존감 높이는 놀이의 원...
하루종일 "으르렁" 형제자매간 다...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