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내 아이도 혹시 성조숙증? {성조숙증 판단 기준과 원인&치료방법}
> 기획    |   2018년03월06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2018년 3월 6일] - 아이가 잘 성장하고 있다는 것은 부모로서 감사한 일이지만 지나치게 빠른 성장은 성조숙증에 대한 걱정을 하게 한다.

성조숙증으로 진단받는 아이는 매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성조숙증으로 인한 진료 인원은 2006년 6,400명에서 2010년 2만 8,000명으로 약 4.4배, 2010년에서 2014년 7만 2,000명으로 2.5배나 증가했다.

성조숙증은 남자아이보다 여자아이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전체의 92.5%가 여자아이다. 하지만 남자아이 부모라고 안심해서는 안 된다. 남자아이가 성조숙증일 경우 병적인 원인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모든 부모가 알아둬야 할 성조숙증의 원인과 진단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한 부모의 역할도 짚어본다.

 
"성조숙증은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나는 것"

일반적인 성조숙증은 여자아이 8세 미만, 남자아이 9세 미만에 사춘기 현상(2차 성징 : 유방 발달, 음모 발달, 고환 크기 증가)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성조숙증은 키 성장을 방해하고 이른 초경으로 인한 불편함과 정신적 충격을 줄 수 있으며, 다양한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성조숙증은 다시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진성 성조숙증과 가성 성조숙증으로 구별된다.
진성 성조숙증의 경우 특별한 원인 없이 사춘기가 빨리 오는 특발성인 경우와 중추신경계 종양·이상이 근본적인 원인이며, 가성 성조숙증의 경우 맥쿤-알브라이트 증후군, 갑상선 저하증, 융모성 성선자극호르몬 분비 종양, 안드로겐 과다 분비, 가족성 테스토스테론 중독증, 자율성 낭포낭·난소종양 등이 주된 원인이다.

여아는 원인질환 없이 성조숙증이 발생하는 특발성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남아는 대뇌 자체 등에 원인이 있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성조숙증은 2차 성징이 빨리 시작되는 것으로, 이 글에서의 성조숙증은 별도의 언급이 없는 한 진성 성조숙증을 이야기한다.


<< 성조숙증 의심 상태 >>

다음의 증상 중 두세 가지가 발견되면 전문의와 성장 발육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여아
가슴에 멍울이 만져지기 시작한다, 가슴이 살짝만 부딪혀도 아파하거나 불편해한다.

■남아
고환이 어른 엄지손가락 끝마디 정도 크기로 커진다, 음경 색이 짙어지고 길어진다, 어깨가 넓어진다, 변성기로 목소리가 변한다

■공통
음모나 액모가 자라기 시작한다, 머리 냄새나 땀 냄새가 부쩍 난다, 얼굴에 여드름이 나기 시작한다, 키가 갑자기 1년에 7~8㎝ 이상 큰다.







 
"대표적인 원인은 비만·환경호르몬 등"


사춘기가 빨리 오는 대표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소아비만
비만은 성조숙증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체지방이 늘수록 사춘기와 초경(여아의 경우)이 빨리 나타난다. 요즘은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소아비만이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환경호르몬
환경호르몬은 몸속 호르몬을 균형 있게 만들어 주는 내분비계를 교란시키는 등 문제가 된다. 다이옥신, 프탈레이트, 비스페놀A 등이 대표적인 환경호르몬이다.


■유전
부모의 사춘기가 빨랐다면 자녀의 사춘기도 빠를 확률이 높은데, 유전적인 요소가 70~80% 정도다.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이라는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서는 일반적으로 여자아이들의 사춘기가 빨라지는 특징이 있다.


■부모의 관심 증가
앞에서와는 다른 이유인데, 과거에 비해 자녀의 키, 몸무게 등에 대한 부모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성장에 이상 징후가 보이면 즉각 의료시설을 이용하는 빈도가 높아져 성조숙증도 많이 확진되고 있는 분위기다.


■성적 자극에 쉽게 노출
과도한 시청각적 자극이 뇌신경에 영향을 줘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성장 속도 체크하고 혈액·방사선 검사로 진단"

성조숙증은 기본적으로 성장 속도 등을 진찰한다. 기본적으로 여자아이의 경우 만 8세 이전에 유방이 발달되고, 남자아이는 만 9세 이전에 고환의 발달이 시작되는 경우를 성조숙증으로 진단할 수 있지만 단순히 유방과 고환의 크기 변화만으로 확진할 수는 없다.

또래 아이들에 비해 신체 발달이 많이 빠르다고 판단되면 혈액 검사를 통해 정확한 판단이 가능하다. 성선 자극 호르몬 방출 호르몬을 투여한 뒤 15~30분 간격으로 2시간 동안 혈액에 들어 있는 성호르몬의 농도를 측정해 시상하부-뇌하수체-생식기관 축이 얼마나 활성화됐는지 알아본다.

성조숙증 자극 검사, 성호르몬 수치 등을 통해서도 확진이 가능하며, 성장판 검사를 통해 골 성숙 정도를 알아보기도 한다. 자기 나이에 비해 사춘기가 빠를수록 뼈가 많이 성숙해 있다.





"호르몬 주사·전용 한약 등으로 치료"

성조숙증은 조기 발견 및 치료가 중요하다. 단순히 초경을 지연시키는 것만이 아니라 아이의 바른 성장을 목적으로 치료가 이뤄진다.

보통 4주 간격으로 호르몬 주사를 맞게 된다. 키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성장 호르몬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는데, 비용의 부담이 크다.

한방에서는 천연 한약으로 치료가 진행된다. 일반적인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전문 한의원에서만 가능하다. 한약에 의한 성조숙증 치료 시 초경을 늦추면서 키 성장을 촉진시키고 다른 장기의 바른 성장을 위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장기간 치료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한약을 먹기 때문에 간 기능에 이상을 주지 않는다. 치료를 빨리하면 할수록 사춘기 지연 효과가 좋은 편이다.



<<성조숙증 예방을 위한 부모의 역할>>

■바른 식습관과 바른 생활 습관 형성 도와주기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주며, 적당한 신체활동을 통해 성장판 자극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환경호르몬 줄이기
스티로폼, 폴리카보네이트 소재의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지 않고,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이며, 염화비닐을 사용하지 않는다. 전자레인지 사용 시 랩을 사용하면 다이옥신이 나온다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한다.

■성장 속도 체크하기
아이의 성장 속도를 주기적으로 확인한다. 영유아 건강검진을 잘 받고, 그 외에도 병원에 방문할 때 키와 체중 등을 측정한다.

■초경에 대해 미리 알려주기
여아의 경우 초경에 놀라지 않도록 초경의 의미와 대처 방법 등을 미리 일러준다.
 
 

+참고자료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보건복지부,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EBS육아대백과 소아한방편(윤정성, 최민형 지음, 북폴리오)
+도움말 : 윤정선(하우연한의원 대표원장, EBS육아대백과 소아한방편 저자)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말대답하는 아이, 왜? 말대답하는 심리적 이유 [육아 도움말] (2018-03-07 10:52:41)
부모도 좋고 아이도 좋은 {연령대별 아이방 꾸미는 실전 팁} (2018-03-05 15:12:25)
A형 독감 유행…감기와 독감은 무...
우리 아이 낮잠, 얼마나 자야 할까...
올여름엔 '핫한' 그곳, 수영장 키...
산모의 10~15%가 경험한다는 #산후...
내 아이도 혹시 성조숙증? {성조숙...
말대답하는 아이, 왜? 말대답하는 ...
문체부가 추천하는 웰빙·행복 관...
"아이들 롱 패딩 준비하셨나요?" [...
첫돌 전, 성장에 따른 올바른 장난...
태풍 이름 어떻게 지어지나? 태풍 ...
"디지털 기기를 끊으세요. 그리고 '그림...
'10초에 1개 팔리는' 궁중비책 선...
닭가슴살로 면역력 높여요! 하림이...
한 달째 가정 보육을 하며 깨달은 ...
내 아이 배변 훈련 성공시킬 7가지...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