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우리 아이에게 딱 맞는 운동은 무엇?
> 테마교육    |   2018년09월04일
이미선 (press@leadmom.com) 기자 
[2018년 9월 4일] -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 스포츠? 부모 욕심에 시키고 싶은 스포츠? 친구가 다 하는 스포츠? 우리 아이 생활체육! 무엇을 어떻게 시켜야 할까요? 스포츠 양육적인 관점에서 궁금점을 풀어드립니다.



현대 사회에서 유소년 스포츠 활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가 됐습니다. 아이의 체력을 통한 건강 유지, 또래들과의 어울림 등에 관한 부모님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죠. 어린이들은 성인들처럼 생활체육 동호회를 스스로 조직하며 스포츠에 참여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부모의 선택에 의해 스포츠를 접하게 되는 것이기에 스포츠도 양육이라고 봐야 합니다.


양육적인 관점에서 부모는 아이의 스포츠 활동을 어떻게 지원하고 지지할 것인지, 어떠한 스포츠에 참여시킬 것인지? 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학교 등에서 참여하는 체육활동이면 충분한 것인지? 참 애매하고 모호한 것이 스포츠 양육입니다. 애매성·모호성을 넘어 스포츠 양육이 중요한 것은 아이가 자라나는 인생 전체를 놓고 볼 때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며 살아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가 처음 접하는 스포츠 또는 운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처음 경험하는 스포츠 활동에서 겁을 먹거나 부정적인 실패를 경험하거나 또래 또는 지도자를 통해 상처를 경험하는 등 부정적인 사례도 빈번합니다 즉, 참여할 스포츠 종목을 더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이에 부모가 아이의 스포츠 활동 참여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스포츠 양육’ 시리즈를 진행합니다. 특히 스포츠 종목별로 ‘참여하기 적당한 연령’, ‘신체적 가치’, ‘교육적 가치’, ‘엘리트 스포츠로의 전망’ 등을 범주화 해 제시해 드립니다.



유소년이 즐기기 좋은 스포츠는 무엇?


그럼 각 종목 별로 소개해 드리기 전에 유아를 포함한 유소년들이 즐길 수 있는 스포츠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가에서 인정하는 ‘유소년스포츠지도사(2015년 개정)’의 지도 가능한 자격 종목을 보면 57개가 있습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57개의 종목을 유소년스포츠지도사에 포함시킨 것은 인증된 종목들이 유소년이 즐기기에 충분한 조건을 갖췄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57개 종목의 상위 범주로 다음의 <표 1>과 같이 ‘영역형+구기’, ‘네트형+라켓’, ‘투기 운동’, ‘표현+단체’, ‘레저+야외활동’, ‘수상 및 동계 스포츠’, ‘필드형’, ‘타깃형’으로 구분했습니다.





<표 1> 유소년스포츠지도사 관련 57개 종목

 

얼핏 봐도 수많은 종목 중에 내 아이가 즐길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인지 복잡하고 어려우실 겁니다. 그리고 이 많은 종목들을 어린이들이 모두 즐기기에는 다양한 어려움이 따라오겠죠? 하지만 결국 선택을 해야 합니다. 선택에 있어 동기는 어떻게 작용하며, 어떠한 기준으로 우리 아이에게 적합한 스포츠를 지원해 줄 것인지 부모의 고민이 더욱 깊어질 것입니다.


부모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에게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하게 한 후에 선택은 아이가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개인 운동도 중요하지만 반드시 팀 스포츠를 경험하게끔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성장기의 유소년들은 신체적인 성장뿐 아니라 정신적인 성장, 사회성 발달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죠. 아이의 성향과 특성에 맞는 개인 종목과 팀 스포츠를 함께 즐기는 것이 이상적인 구도입니다.


우리나라의 유소년 스포츠 프로그램을 보면 축구, 키 성장 농구, 야구, 태권도 및 투기 운동 및 여자 어린이들의 댄스 계열의 수업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외 인라인, 수영, 수많은 뉴 스포츠(변형된 스포츠), 배드민턴, 탁구, 음악줄넘기, 검도 등이 함께 주류를 이루며 발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이 심리·신체를 고려한 추천 종목


지금부터는 아이들의 심리·신체적 성향을 4가지로 구분해 내 아이에게 좀 더 적합한 스포츠를 찾아보겠습니다.



◎동적인 아이와 적극적 성격의 외향적인 아이들은?

 

 

에너지가 넘치고 동적인 아이는 기질적인 에너지를 방출할 수 있는 야외 활동이나 도전 활동, 팀 스포츠로 즐기는 구기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기 종목들은 대부분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체육교육학적 심동적, 인지적, 정의적인 요소들을 갖추고 있고, 활동량도 많으며 팀 운동을 통해 팀워크와 사회성 발달, 스포츠 정신 등을 배울 수 있기에 교육면에서도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다.


- 추천 종목 : 축구, 농구 등 팀 스포츠 또는 인라인, 자전거 등 도전적인 레저종목들




◎정적이고 성격이 내향적인 아이들은?

 

 

외향적인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팀 스포츠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내향적인 성격의 아이들은 종종 팀원들과 팀워크를 구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운동을 병행하며 운동을 통해 성취감을 맛보게 해준 후에 자신감을 길러주시길 바랍니다.


이런 성향의 아이들 대부분은 몸으로 부딪히며 하는 종목들을 싫어하고 두뇌를 쓰고 정적인 운동을 더 좋아합니다. 심동적인 영역보다는 인지적인 부분에서 인기 있는 스태킹으로 도전정신을 높여주고 기록을 단축하며 성취감을 맛보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스텝과 반복적인 스윙으로 심동적인 부분까지 발전 가능한 탁구도 추천합니다. 탁구는 몇 수 앞까지 내다보고 랠리를 운영해야 하기에 머리싸움이 대단하고 집중력 또한 매우 높은 종목입니다.


- 추천 종목: 스태킹, 탁구, 피구, 줄넘기, 리듬체조, 타깃형 스포츠 등



◎비만이 심한 아이들은?

 

 

우리는 상식적으로 살을 빼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비만 영역으로 들어간 아이들에게 유산소 운동을 흥미롭게 진행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흥미를 고려해 종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운동 강도는 경도로 하고 지속적인 유산소 운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재미없이 뛰는 것은 힘들어할 수 있으니 수영 또는 강사와 1 대 1로 수업을 받는 스쿼시, 테니스, 배드민턴 같은 네트형 종목을 추천합니다. 이들 운동은 스텝을 통한 운동량이 많기 때문에 적합합니다.


부모님이나 친구들과 야외활동을 자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식단 조절도 중요하지만 비만 아이들은 운동보다 다이어트를 더 힘들어합니다. 식단 조절과 함께 운동을 생활화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시길 바랍니다.


- 추천 종목 : 라켓 스포츠, 인라인, 수영, 골프 등의 야외 레저활동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을 겪으며 또래 아이들과 융화되지 못하는 아이

 

 

이런 경우, 전문가와 심리적인 상담이 먼저 이뤄져야 합니다. 아이의 자존감과 정서에 연결되기 때문에 축구, 농구 같은 팀 스포츠에 합류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팀 운동에서는 다른 친구들의 따돌림으로 마음의 상처를 입을 수 있고 반대로 다른 아이들에게 공격적 성향을 보이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동심리치료를 병행하며 사회적 기술을 높여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인성을 강조하는 태권도나 심리적인 컨트롤이 중요한 볼링, 다트 같은 타깃형 게임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축구, 농구, 야구 등 팀 운동은 추후 마인드 컨트롤이 가능한 상황에서 합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추천 종목 : 태권도, 볼링, 다트, 인라인스케이트, 당구 등




지금까지 아이 성향에 맞는 유소년 스포츠 종목을 살펴봤습니다. 스포츠 양육에서 반드시 고려돼야 할 것 중 하나는 ‘스포츠에 대한 흥미’를 느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종목을 접해보고 가장 잘 할 수 있고 좋아하는 종목을 아이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부모의 욕심으로 적절하지 않은 운동을 아이에게 강요한다면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힘들 테니까요. 또한 성인이 됐을 때 스포츠에 대한 생각과 태도에 부정적 피드백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각 종목별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글쓴이 : 강현희

군포시 산본 퍼스트 스포츠 아카데미 대표. 성결대학교 체육교육학과 객원교수이기도 하다. 스포츠 양육, 경쟁 스포츠 현상, 유소년 스포츠, 특수체육 등을 연구하고 있다.




[COPYRIGHT 리드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선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놀이 vs 놀이치료, 무엇이 다른 건가요? (2018-09-10 23:15:41)
우리 아이 영어공부, 언제부터 해야 할까요? (2018-08-17 22:42:52)
7살 마지막 학기…초등학교 적응시...
초등생 생각하는 힘 길러주는 질문...
독서에 흥미 없는 아이…책과 친해...
논리&창의적인 사고! 소프트웨어 ...
우리 아이는 책을 싫어해요. 어떡...
전업맘이 2년마다 토익 시험 보는 ...
"화장실도 못 가요" 분리불안 어떡...
태어나자 마자 엄마를 '알아본다?'...
태권도? 수영? 어떤 운동 시켜야 ...
집중력을 키우는 '행동 묘사' & '...
러쉬? 아비노베이비? 유아 입욕제 주관적...
손오공, '바비' 2020년 컬렉터 예...
육아 프로그램과 육아서가 현실 육...
올여름 우리 아이 실내 생활을 책...
스토케 '익스플로리 블랙골드 리미...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