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집중력을 키우는 '행동 묘사' & '행동 모방'
> 테마교육    |   2018년11월19일
정지은 (babygirl@leadmom.com) 기자 
[육아 도움말] 내 아이를 키워주는 말 #2, 집중력을 키우는 '행동 묘사' & '행동 모방'
+WRITE 일산하하가족상담센터 김효선, 김미미



 
아동이 혼자 놀이를 하고 있는데 옆에서 어떻게 놀아줘야 할지 모르겠다고 고민하는 부모님들이 계십니다. 또한 부모가 아동과 함께 놀고 싶지만 아이가 부모와 놀이하는 것을 싫어하는 아동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끊을 수 없는 역할놀이의 고리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부모님도 계시지요.

부모와 아동이 언어적으로 대화를 주고받아야만 긍정적인 놀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No!’입니다. 부모와 아동이 언어를 주고받지 않아도
부모가 아동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긍정적인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대화가 없이 놀이가 가능하다면 말없이 지켜만 봐야 할까요? 물론 아동과 눈 맞춤하면서 아동의 놀이를 따라가 주는 것도 도움이 되지요. 하지만 계속 말없이 관찰을 하자니 부모와 아동 모두 침묵의 시간이 서로 어색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이 ‘행동 묘사’입니다.


행동 묘사는 놀이치료사들이 많이 사용하는 상호작용 기술이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아동의 행동을 언어로 묘사해 주는 것입니다.



[ 예 1 ]
아동 : (조용히 블록을 쌓고 있다.)
부모 : 블록을 쌓고 있구나.


[ 예 2 ]
아동 : (그림을 그리고 있다.)
부모 : 동그라미를 그렸네. 빨간색도 사용했구나.


[ 예 3 ]
아동 : (인형을 만지고 있다.)
부모 : 인형 머리를 빗겨주고 있구나.



행동 묘사는 축구 경기의 해설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축구 경기를 해설 없이 보고 있으면 너무 밋밋하겠지요? 해설이 있는 축구는 TV 속의 축구를 생동감 있게 합니다. 부모의 행동 묘사도 이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아동의 놀이에 생동감을 불어 넣는 것이죠.


행동 묘사를 사용하게 되면 놀이의 주도권은 아동이 가져가게 됩니다. 부모는 아동의 놀이를 언어로 읽어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아동에게 자율성을 허락해 주지요. 또한 아동은 부모가 자신의 놀이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느낄 수 있으며, 좋은 언어의 모델을 보여 줄 수도 있습니다.


아동이 별다른 의미 없이 놀이를 시작했다 하더라도 부모가 적극적으로 아동의 행동을 묘사해 주면 놀이에 대한 아동의 몰입도가 높아지면서 집중력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답니다.


행동 묘사의 첫걸음은 아동의 놀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잠시 하던 일을 내려놓고 우리 아이의 놀이를 관찰해 보세요. 그리고 부모님의 부드러운 목소리로 아동의 행동을 읽어주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보이는 만큼만 행동을 묘사합니다. 거창할 필요 없습니다. “자동차를 밀어주는구나”, “로봇을 움직였네”, “인형의 옷을 입혀주는구나” 등의 간단한 묘사가 우리 아이의 놀이에 생동감을 주고 집중력을 향상시켜 줄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행동 모방’입니다. 행동 모방은 아동의 행동에 대해 언어 표현이 어렵거나 아동의 놀이의 의도를 모를 때 사용하시면 좋은 기술입니다.

아동이 놀이하는 방법, 속도, 방향, 시선을 보고 그대로 모방하는 것이 행동 모방입니다. 이를 위해 아동을 유심히 지켜보고 아동의 시선과 마주칠 수 있는 상태로 몸을 낮춥니다. 그 후에 아동이 놀이하는 그대로 따라 합니다.


놀이를 통해 아동이 어떤 의도로 놀이하고자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동은 자신의 놀이를 주도한다고 생각하며, 자신들의 놀이를 지지 받는 경험을 통해 놀이의 즐거움과 부모와의 놀이에서 안정감을 느끼게 됩니다.




+ 참고 자료 :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Cheryl Bodiford Mcneil , Toni L. Hembree Kigin 지음, 이유니 옮김, 학지사 출판)

+ 김미미, 김효선
일산하하가족상담센터(onmind3.wixsite.com/haha, blog.naver.com/on203106) 센터장.
심리상담 전문가들이 육아에 대해 궁금증을 해결해 준다. 아동 대상의 놀이치료, 인형 진단평가, RT 발달 중재는 물론 청소년, 성인, 부부 상담까지 전 세대에 대한 상담 및 강의를 하고 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지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홈스쿨링 VS 교육기관 장단점 비교, 당신의 선택은? (2018-12-19 23:37:23)
“우뇌가 발달해야 창의력이 자란다?” 창의성 발달의 오해와 진실 (2018-11-01 15:43:46)
어린이집vs유치원…가장 큰 차이는...
7살 마지막 학기…초등학교 적응시...
초등생 생각하는 힘 길러주는 질문...
논리&창의적인 사고! 소프트웨어 ...
우리 아이는 책을 싫어해요. 어떡...
전업맘이 2년마다 토익 시험 보는 ...
"화장실도 못 가요" 분리불안 어떡...
태어나자 마자 엄마를 '알아본다?'...
집중력을 키우는 '행동 묘사' & '...
5~6세, 지나친 훈육이 미치는 영향
휴가 앞두고 생리주기 조절 - 피임약 제...
아이에게 욱하고 화가 난다? 다섯 ...
비상사태! 코로나19, 바이러스 제...
이브자리, 새학기 맞이 틴·키즈 ...
요즘 화제라는 스토케 '비트', 얼...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