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화장실도 못 가요" 분리불안 어떡해~?
> 테마교육    |   2019년04월29일
정지은 (babygirl@leadmom.com) 기자 
Q.아이가 저와 조금이라도 떨어지려고 하지 않습니다. 심지어는 화장실에 갈 때도 따라와 문을 열어놓고 볼일을 봅니다. 아이가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걸까요? 너무 걱정됩니다.



 

A.분리불안으로 고민하고 계시군요. 크게 걱정하실 일은 아닙니다. 분리불안은 보통 생후 7~8개월경에 시작해 14~15개월에 가장 강해지고 3세까지 지속되기 때문에 이 시기 아이에게서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는 과정 중 하나입니다.


스위스의 심리학자 피아제는 사물이 눈앞에 보이지 않을 때에도 그 사물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을 '대상 영속성'이라고 했습니다. 대상 영속성은 생애 초기부터 2세까지 계속 발달하는데 이 시기의 유아들은 눈앞에서 장난감을 숨겨 놓으면 그 장난감이 없어졌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없어진 장난감을 찾으려고 탐색하는 행동을 합니다.


보통 18~24개월쯤 되면 숨긴 장난감을 찾는 능력이 뛰어나게 발달됩니다. 이때의 대상 영속성은 아이가 부모와 잠깐 떨어져 있어야 할 때 부모가 없어진 것이 아니라 그 자리에 있고 다시 만날 수 있다는 개념으로도 발전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대상 영속성의 개념을 획득하면 가끔씩 부모와 떨어져 있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때 부모가 아이에게 말을 하지 않고 갑자기 없어져서 한참 있다가 돌아온다거나 떨어지는 것을 불안해 하는 아이를 질책한다면 아이는 부모와 떨어지는 일이 부정적인 사건으로 기억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생기는 분리불안은 정상적인 정상의 과정입니다. 대체적으로 6~8개월, 24개월 전후로 분리불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어린이집을 가야 하는 상황이거나 부모가 볼일을 보러 가야 할 상황이 생긴다면 부모님이 다녀와야 하는 상황을 알려주시고 잘 기다린 것에 대해 "OO가 엄마(아빠)를 잘 기다려줘서 정말 고마워. 장하다~"라고 구체적으로 칭찬해 주세요.


아이의 분리불안을 줄이기 위해 다른 사람과의 교류 경험을 늘리고, '까꿍 놀이'와 같이 대상 영속성 관련 놀이도 많이 하면 좋습니다. 아이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이가 엄마와 떨어져 있는 것을 불안해 한다면 평소에 더 따뜻하게 많이 안아주면서 아이의 정서적 경험을 충족시켜주세요.


부모에게서 분리되면서 타인과 관계를 맺으려고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부모와 분리되려면 정서적인 안정을 찾은 상태에서 분리돼야 하는데, 그 대상이 아이가 좋아하는 놀잇감, 이불, 인형, 엄마 머리카락이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애착을 갖는 물건들을 갖고 다니면서 불안한 마음을 스스로 달랠 수 있는 정서조절의 힘이 생깁니다. 이를 '중간 대상'이라고도 합니다. 간혹 이 물건에 너무 집착한다는 이유로 물건을 버리거나 다른 것으로 교체하면 아이는 큰 상실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부모와 분리되는 과정에서 중간 대상을 잃어버렸으니 부모와 분리가 힘들어질 뿐만 아니라 중간 대상을 버린 것이 부모라면 부모-자녀 관계의 신뢰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부모가 아이의 중간 대상을 존중해 주고 아이처럼 아끼고 사랑해줘야 합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지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한글 읽기&쓰기 재미있게 가르치는 방법 (2019-05-07 11:57:29)
태권도? 수영? 어떤 운동 시켜야 할까 (2019-04-22 22:18:39)
어린이집vs유치원…가장 큰 차이는...
7살 마지막 학기…초등학교 적응시...
초등생 생각하는 힘 길러주는 질문...
논리&창의적인 사고! 소프트웨어 ...
우리 아이는 책을 싫어해요. 어떡...
전업맘이 2년마다 토익 시험 보는 ...
"화장실도 못 가요" 분리불안 어떡...
태권도? 수영? 어떤 운동 시켜야 ...
집중력을 키우는 '행동 묘사' & '...
5~6세, 지나친 훈육이 미치는 영향
휴가 앞두고 생리주기 조절 - 피임약 제...
이브자리, 새학기 맞이 틴·키즈 ...
요즘 화제라는 스토케 '비트', 얼...
여러분은 자녀에게 ‘부모’인가요...
벌써 미디어 중독? 디지털 기기 잘...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