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7살 마지막 학기…초등학교 적응시키는 팁 [전문가Q&A]
> 테마교육    |   2019년08월28일
정지은 (babygirl@leadmom.com) 기자 
Q. 아이가 7살 마지막 학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곧 초등학생이 되는데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미리 가르쳐야 할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초등학교는 유치원과는 확실히 다른 교육기관이죠. 그래서 특히 첫아이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경우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가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 걱정을 하십니다.


초등학생이 되면 유치원과는 다른 환경에서 생활하게 됩니다. 그래서 초반에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자녀가 초등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부모가 다음과 같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취침과 기상 지도


초등학교는 유치원에 비해 등교 시간이 엄격합니다. 또 등교 시간이 유치원에 비해 빠르죠. 때문에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을 정해 생활화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먼저 자녀에게 시간의 개념과 시계 보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또 왜 시간을 잘 관리해야 하는지, 그 중요성도 일러주세요.


가급적 밤 10시 전에는 취침할 수 있도록 생활약속을 만들어 실천할 수 있도록 하며, 아침 식사 및 자녀의 행동 속도에 맞춰 기상시간을 정해 그 시간에 잠에서 깨 하루를 시작할 수 있도록 연습을 시킵니다. 아침 시간이 여유 있도록 기상 시간을 정해 아이가 스스로 등교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학교에 등교하려면 가방을 챙겨야죠? 유치원에 다닐 때는 대부분 부모가 챙겨주지만 초등학생이 되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가방을 챙기려면 매우 분주해지니 전날 밤에 미리 해놓을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물건 관리 지도


초등학생이 되면 자기 물건은 스스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유치원에서처럼 선생님이 챙겨주길 바라면 안 됩니다. 자녀의 학용품이나 소지품에 이름표를 붙여주고, 잃어버리거나 망가지지 않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당연히 물건을 아껴 쓰는 습관도 길러줘야겠지요.



◎기본생활 태도 지도


자녀의 생활과 행동, 활동 등에 대한 자율권을 주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스스로의 역할에 책임감을 갖고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소비생활에 대한 교육도 하면 좋습니다. 필요한 물건을 적절한 가격에 구입하고, 그에 따른 필요 서비스 요청 및 물품 관리 방법 등에 대해 같이 알아보고 도와주세요.


성교육과 유괴에 대한 안전교육은 수시로 해야 합니다. 성폭력과 유괴에 대한 공포감을 주기보다는 맥락적인 사고를 갖고 적절한 행동지침을 일러줘 실천할 수 있는 차원에서의 가정 교육이 필요합니다.



◎화장실 예절 지도


초등학생이 되면 수업 시간과 쉬는 시간의 개념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특히 화장실은 쉬는 시간에 가는 것이라는 것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물론 수업 시간에도 급하면 손을 들어 의사 표현 후 화장실에 갈 수 있지만 원칙은 쉬는 시간에 가는 것이죠.


화장실은 줄을 서서 차례로 이용하고 용변을 본 후에는 반드시 물을 내리고 손을 씻도록 지도합니다. 특히 대변을 본 후에 혼자 뒤처리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공동생활의 기초 기능 지도


평소에도 질서 지키기, 줄 서기, 작은 소리로 말하기 등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하는 행동양식을 잘 알려주고 계시죠?


학교는 수업 시간과 쉬는 시간이 구분돼 있습니다. 이에 따른 행동 양식을 지도해주세요. 또한 학교 내 교실과 기타 실내공간과 실외공간에 따른 행동 양식도 알려주면 좋습니다.


급식시간의 식사예절에 대해서도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언어 지도


어른들께 먼저 인사하는 것은 어릴 때부터 지속적으로 알려주고 계실 것입니다. 학교에서 만나는 어른들께 먼저 인사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친구 혹은 선생님과 이야기를 할 때는 눈을 바라보면서 경청해 듣고 자신의 생각을 잘 말할 수 있는 습관도 갖도록 해주세요. 발표력도 길러주세요. 손을 들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조리 있게 말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부모의 언어습관도 중요합니다. 자녀 앞에서 담임교사에 대한 나쁜 말을 하지 않아야 하며, 자녀의 또래 학부모에 대해서도 과하게 표현하지 않아야 합니다.


 

+ 도움말 및 감수 송지형
10여 년 간 어린이집 교사로 경험을 쌓은 후 원장으로서 아이들을 보살폈다. 현재는 출산 후 육아에만 전념하고 있다. 오랜 경험과 전문 지식을 활용, 아이의 발달 및 어린이집 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준다.


+ 이미지 = www.canva.com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지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아이와 잘 노는 방법 & 놀잇감 선택 팁 (2019-10-08 13:54:48)
매일 4~6시간 야외 활동해야 한다고? (2019-08-20 15:12:55)
두려움과 화…아이의 부정적인 감...
한글 읽기&쓰기 재미있게 가르치는...
논리&창의적인 사고! 소프트웨어 ...
어린이집 첫 등원, 우는 아이 어쩌...
아이를 엘리트 운동선수로 키우고 ...
“우뇌가 발달해야 창의력이 자란...
집중력을 키우는 '행동 묘사' & '...
부모도 사람이다! 욱하는 감정에 ...
아이의 자신감 키워주는 부모의 말...
5~6세, 지나친 훈육이 미치는 영향
영유아 건강검진, 월령에 따른 검진 포인...
다이치, '대한민국 디자인대상' 산...
리안, '솔로LX' 필두 올해도 대한...
아가방앤컴퍼니, 에뜨와 '신생아 ...
엄마 피부에 겨울 준비한 필요한 ...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