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어린이집vs유치원…가장 큰 차이는 '이것'! [전문가Q&A]
> 테마교육    |   2019년10월08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Q. 아이가 다닐 어린이집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크게 5살까지 다닐 수 있는 어린이집이 있고 7살까지 다닐 수 있는 어린이집이 있는데, 어린이집을 계속 보내다 초등학교에 보낼지 5살까지만 어린이집을 보내고 그 이후에는 유치원에 보낼지 고민입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 어떤 차이가 있나요?



+ 도움말 : 송지형
10여 년 간 어린이집 교사로 경험을 쌓은 후 원장으로서 아이들을 보살폈다. 현재는 출산 후 육아에만 전념하고 있다. 오랜 경험과 전문 지식을 활용, 아이의 발달 및 어린이집 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준다.

+ 참고자료 : 아이가 똑똑한집 아빠부터 다르다(김영훈 지음, 베가북스 출판), 1세 아이 잘 키우는 육아의 기본, 3세 아이 잘 키우는 육아의 기본,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시사상식사전, 교육학용어사전




A. 많은 부모님들이 같은 고민을 합니다. '비싼 돈 내면서 유치원 보내지 않아도 된다', '그래도 7살에는 유치원에 보내야 학교에 적응하기 쉽다' 등 주위에서 들리는 이야기들도 많습니다. 당연히 부모로서는 갈팡질팡할 수밖에 없죠.

두 기관 모두 누리과정에 따라 운영됩니다. 다만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관리 감독하는 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전체적인 운영 방식이나 프로그램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어린이집의 경우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국 소속이며, 보육에 중점을 둔 기관인 반면 유치원의 경우 교육부 소속이기 때문에 학교교육과정을 따르고,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이죠.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차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린이집


영유아보육법에 의거해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국의 지도와 감독을 받습니다. 보통 아이가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교육기관이죠. 육아와 교육의 전문가가 아기를 돌봐주지만 교육보다는 보육에 더 초점을 맞춰서 운영됩니다.

아이의 발달 특성을 고려해 보다 질 높은 보육을 원한다면 어린이집의 설립 주체, 운영 주체, 원장의 전공 등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집도 국공립, 민간, 가정, 공공형 등 유형별로 나뉩니다. 대표적으로 국공립 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 가정 어린이집이 있으며, 공동육아 어린이집에 대한 관심도 높습니다.


국공립 어린이집

정부에서 관리하며 국가 지원 예산이 보육의 질을 높이는 데 쓰이며, 부모가 부담해야 비용이 비교적 저렴합니다. 덕분에 많은 부모들이 선호해 경쟁력 또한 높습니다.


민간 어린이집

비영리법인, 비영리단체, 개인이 운영하는 곳으로, 개인이 투자한 곳으로 보육 비용에 금융 비용, 건물 감가상각비 등이 포함돼 있어 국공립 어린이집보다 보육료가 높습니다. 대신 국공립에 비해 교육의 질은 높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가정 어린이집
보통 개인이 운영하며, 아파트나 빌라 1층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의 어린이집입니다. 집과 같거나 비슷한 구조의 공간이어서 아이들에게는 친숙하지만 원장이 교사를 겸하는 경우가 많으며, 조리사가 따로 없는 곳들도 있어 청결과 위생관리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공동육아 어린이집
보호자 15명 이상이 모여 만든 곳입니다. 부모들이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보육은 교사가 담당하지요. 부모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보육 프로그램이 운영된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부모들의 동의가 있어야 입소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치원

유아교육법에 따라 설립·운영되고, 교육과학기술부의 지도와 감독을 받습니다. 보육보다는 교육에 맞춰진 기관입니다. 이에 어린이집에서 보살핌을 받은 후에 유치원으로 진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치원은 설립·경영의 주체에 따라 국립, 공립, 사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국립 유치원
국가가 설립·운영하는 곳으로, 국립 대학에서 부설로 운영하는 형태입니다.


공립 유치원

지방자치단체가 설립·운영합니다. 독립된 유치원 건물을 사용하며 유아교육을 전공한 교육 공무원이 원장을 맡는 '단설 유치원'과 초등학교 안에 유치원이 함께 갖춰져 있어 초등학교와 같은 건물을 사용하고, 초등학교 교장이 원장을 겸임하는 '병설 유치원'으로 나뉩니다.


사립 유치원
시·도 교육감의 인가를 받은 법인이나 사인이 설립·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유아기 아이들은 교구나 교재, 교사의 말보다 그 말을 할 때의 태도나 억양 등 비언어적 메시지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부모가 위와 같은 특성을 고려해 아이의 성향에 가장 적합한 기관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SOS! 스마트폰 중독된 아이를 구하라! (2019-10-16 13:36:10)
아이와 잘 노는 방법 & 놀잇감 선택 팁 (2019-10-08 13:54:48)
두려움과 화…아이의 부정적인 감...
한글 읽기&쓰기 재미있게 가르치는...
논리&창의적인 사고! 소프트웨어 ...
어린이집 첫 등원, 우는 아이 어쩌...
"화장실도 못 가요" 분리불안 어떡...
아이를 엘리트 운동선수로 키우고 ...
집중력을 키우는 '행동 묘사' & '...
부모도 사람이다! 욱하는 감정에 ...
5~6세, 지나친 훈육이 미치는 영향
아이의 자신감 키워주는 부모의 말...
부모도 사람이다! 욱하는 감정에 대응하...
크리스마스의 완성은 '옷'…'이 옷...
다이치, 경기도지사 결연후원 유공...
딸과 친해지고 싶은 아빠 위한 4가...
청개구리가 된 아이 훈육하는 8가...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