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출산 후 최대 고민 '가슴 처짐', 예방법은?
> 기획    |   2019년10월15일
정지은 (babygirl@leadmom.com) 기자 
[2019년 10월 15일] - 출산 후 처진 가슴은 산모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다. 과거 한 온라인 속옷 쇼핑몰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44세 출산 경험 여성 중 절반 이상에 달하는 약 62%가 출산 후 가슴 처짐이 고민이라고 답했다. 임산부의 가슴은 수유 준비를 위해 커진다. 하지만 출산과 모유 수유를 거치며 급격하게 탄력을 잃게 되는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되고, 가슴 모양을 잡아주는 인대와 지방 조직의 탄력이 저하돼 가슴 처짐이 더욱 심해진다.

반재상 바노바기 성형외과 원장은 "기본적으로 가슴의 노화는 20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며, 임신과 출산을 겪으면서 더욱 빨라진다"며 "임신, 출산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더불어 가슴 처짐 같은 신체의 변화는 외형적인 고민을 가져오는 것 뿐 아니라 자존감이 낮아지고 우울함이나 무기력증가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예방 및 치료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어떻게 하면 임신&출산 기간 동안 가슴 처짐을 예방할 수 있을까.



◎가슴 처짐 예방법


여성의 가슴을 처지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은 중력과 탄력이다. 한 번 처진 가슴은 원상태로 회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무엇보다 사전에 가슴이 처지지 않도록 철저히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신 중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등 생활습관에 신경을 쓴다. 가슴 부위의 근육 운동을 꾸준히 해 주면 좋다.

유선이 발달해 가슴 부위의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 이때 마사지를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평소 가슴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며 가슴을 가운데로 모으면서 올리는 동작을 자주 하면 가슴 처짐과 벌어짐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출산 후


마사지를 하면 젖몸살과 가슴 멍울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되며 노폐물 배출에도 좋다.


속옷 선택에도 주의를 기울인다. 임신 후에는 가슴 사이즈가 급격히 증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속옷 사이즈를 알고 교체해야 한다. 맞지 않는 속옷을 입으면 가슴이 처지거나 눌릴 가능성이 있다.


출산 후 급격한 다이어트도 피한다. 가슴은 대부분 지방으로 돼 있으므로 체중 감량 시 가슴의 크기가 작아지고 탄력이 떨어질 수 있다. 출산 후 다이어트는 적당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한 달에 2kg 정도 감량하는 것이 적당하다.


식습관도 아름다운 가슴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하루 1L 이상의 물을 마시면 체내 노폐물을 뱇출해 가슴 라인을 잡을 수 있다. 석류, 콩, 푸른 생선, 두부 등 단백질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만일 모유를 끊을 예정이라면 어떻게 끊을 것인지 계획을 세워 서서히 수유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 급격히 젖을 끊으면 유방 조직이 심하게 위축돼 가슴이 처지고 탄력을 잃기 쉽다. 젖을 끊을 때는 수분 섭취를 줄이고 가슴에 차가운 물수건을 댄 후 압방붕대로 가슴을 동여매면 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가슴 처짐 정도는 임신 중 가슴 피부가 얼마나 늘어났는가, 출산 후 유선조직이 얼마나 위축됐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만일 가슴의 처진 정도가 심각하다면 평상시 생활습관이나 마사지 등으로 변형된 가슴을 되돌리기 어렵다. 보다 효과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수술적 교정을 고려할 수 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지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인형 놀이 즐기는 아들, 성정체성에 문제 있나요? [전문가Q&A] (2019-10-16 15:29:51)
"엄마라서 못한다? 엄마니까 할 수 있다!!" 매일 더 근사해지는 열혈 엄마 6인의 도전기 (2019-10-07 14:58:08)
감기에 걸린 아기에게 좋은 이유식...
아이의 똥이 까맣다? 대변 상태로 ...
인플루엔자(독감) 유행 경보! 부모...
건강 위협하는 건조한 공기, 촉촉...
아이의 첫 교육기관은 어디? {어린...
아이 키우는 집의 필수 안전육아템...
[이기자의 지주사] 색연필 3종 비...
유아용품도 ‘신토불이’… 국산 ...
엄마의 스트레스 '환절기 피부트러...
여행객 위한 서비스, 유아용품에서...
아이의 똥이 까맣다? 대변 상태로 보는 ...
건조한 날씨에 내 아이 피부 지키...
아이의 분리불안…초보맘의 소박한...
내 아이 자존감 높이는 놀이의 원...
하루종일 "으르렁" 형제자매간 다...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