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청개구리 우리 아이…꼭 알아야 할 체크포인트5 [3세육아]
> 테마교육    |   2019년10월17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2019년 10월 17일] - 지난 칼럼을 통해 우리 아이가 왜 청개구리가 되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청개구리가 된 우리 아이를 어떻게 양육하면 좋을까요?


 
 

양육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청개구리 아이 양육법에 앞서 체크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아 발달 시기

자아가 발달되는 시기입니다. 그 일환으로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싶어 합니다. 부모가 보기에 아직 신체적으로나 인지적인 발달이 미숙한 아이들이지만 아이들은 자기만의 방식으로 세상에 부딪혀보려고 합니다. 그 첫 번째 대상이 바로 부모입니다.

아이는 일단 스스로가 생각한 방향으로 문제에 대처해 보려고 합니다. 이때 느끼는 성취감은 아이를 한 뼘 더 자라게 합니다. 꼭 성공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좌절감도 아이를 성장시킵니다. 좌절을 이겨내고 인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니까요.

'우리 아이는 대체 왜 이런 거야?'라며 어떤 양육법을 찾기 전에 '이 시기는 아이의 인생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것'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양육 스타일

아이에게서 보이는 청개구리 행동이 강도가 너무 버겁다고 느껴진다면 부모님의 양육 스타일도 돌아보시길 바랍니다.

아이를 향한 부모의 기준이 너무 높은 것은 아닌지, 아이가 부모의 성향과 다른 것은 아닌지 살펴보세요. 예를 들어, 예의나 규칙, 자기통제가 엄격한 부모의 경우 자녀가 부모의 기준에서 벗어날 경우 말 안 듣는 아이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부모와 반대 성향일 경우, 예를 들면 부모는 조용하고 활동적이지 않은데 아이는 활발하고 목소리도 크고 한시도 가만히 있지 않을 경우 둘의 성향이 너무 달라 이해가 안 될 수 있습니다.




부모의 어린 시절

"나어릴 때는 부모님이 하라는 대로 살았어"라는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으시죠? 지금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여러분은 어릴 때 어떤 아이였나요?

사랑받고 싶어서 혹은 부모님이 무서워서, 순한 기질이라서 등등 여러 이유로 부모의 말씀에 순종하고 살았다면 부모의 말에 순종하지 않는 자녀의 모습이 청개구리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발달 수준

아이의 언어 이해력이 어떤가요? 아이의 언어 이해력은 사회적 의사소통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부모가 하는 말이 이해가 되지 않을 경우 아이는 무슨 말인지 몰라 자기 방식대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은 아이가 자신의 말을 잘 이해하면서도 행동으로 따르지 않는 것인지, 부모의 말이 이해가 되지 않아서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는 것인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간혹 아이가 또래보다 충동조절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도 예상치 못하게 자신의 생각보다 청개구리 행동이 앞서서 곤란한 상황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컨디션

아이가 유독 청개구리가 되는 상황은 언제인지 생각해 보세요. 잠이 올 때인지, 부모가 안 된다고 말하는 때인지, 자신이 무언가 하려고 하는데 잘 안되는 때인지, 낯선 사람을 만나거나 낯선 환경을 만났을 때인지 생각해 보세요.

아이에게 건강 상태와 환경은 행동을 결정하게 하는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이가 청개구리가 되는 상황을 알게 되면 그 상황을 미리 방지할 수 있겠지요. 또한 그런 상황이 돼 아이가 청개구리 행동을 보일 때 부모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방법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청개구리가 된 내 아이를 위해 체크해야 할 사항을 알아봤습니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부모 뜻대로 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부모도 부모가 되기 위한 과정을 함께 겪고 있는 것이죠.


다음 칼럼에서는 영유아기 청개구리 자녀의 양육 방법을 좀 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이미지 : canva.com


+도움말  김미미, 김효선
일산하하가족상담센터(onmind3.wixsite.com/haha, blog.naver.com/on203106) 센터장.
심리상담 전문가들이 육아에 대해 궁금증을 해결해 준다. 아동 대상의 놀이치료, 인형 진단평가, RT 발달 중재는 물론 청소년, 성인, 부부 상담까지 전 세대에 대한 상담 및 강의를 하고 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혹시 우리 아이도? 학교폭력 진단 리스트 [전문가Q&A] (2019-10-23 15:17:28)
SOS! 스마트폰 중독된 아이를 구하라! (2019-10-16 13:36:10)
두려움과 화…아이의 부정적인 감...
한글 읽기&쓰기 재미있게 가르치는...
논리&창의적인 사고! 소프트웨어 ...
어린이집 첫 등원, 우는 아이 어쩌...
아이를 엘리트 운동선수로 키우고 ...
“우뇌가 발달해야 창의력이 자란...
집중력을 키우는 '행동 묘사' & '...
부모도 사람이다! 욱하는 감정에 ...
아이의 자신감 키워주는 부모의 말...
5~6세, 지나친 훈육이 미치는 영향
아이의 똥이 까맣다? 대변 상태로 보는 ...
건조한 날씨에 내 아이 피부 지키...
아이의 분리불안…초보맘의 소박한...
내 아이 자존감 높이는 놀이의 원...
하루종일 "으르렁" 형제자매간 다...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