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설렘 반 걱정 반, 이유식 재료 어떤 것 먹여요? [전문가Q&A]
> 기획    |   2019년10월23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Q. 조만간 이유식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모유만 먹던 아기에게 이유식을 먹이려니 설렘 반, 걱정 반입니다. 이유식 초기에는 쌀 미음을 먹이지만 점차 재료를 다양하게 해서 먹여야 한다고 하는데, 어떤 재료로 만들어야 아이에게 영양가 있는 이유식을 먹일 수 있을까요?


 
 

A.
이유식 만드는 데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합니다. 각 식재료마다 갖고 있는 영양분이 다르기 때문에 아이가 올바른 성장을 위해 최대한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식 만드는 데 사용하는 대표적인 식재료를 찾아보고, 그 식재료가 어떤 영양분을 갖고 있는지도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곡물류


가장 많이 먹이는 쌀을 비롯해 고구마나 감자, 국수, 빵 등이 곡물류에 해당되는 식재료입니다.

초기에는 미음, 중기에는 죽, 후기에는 죽과 밥으로 먹입니다. 시기에 따라 입자의 크기를 달리하고 수분의 양을 조절하며 이유식을 만듭니다.


#채소·콩류

곡물류와 더불어 많이 먹이는 식재료입니다. 곡물류에 양배추, 시금치, 당근, 호박, 배추, 완두콩, 강낭콩 등의 채소 및 콩류를 더해 이유식을 준비합니다.

이들 식재료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섬유질이 많아 배변 활동을 수월하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유식 초기에는 주로 삶아서 그 물로 이유식을 만들지요. 이후에는 잘게 자르거나 으깨서 먹입니다.


#과일류


과일은 이유식으로 만들어 먹이거나 간식으로 준비하곤 하지요. 사과나 배, 바나나, 자두, 포도 등이 많이들 먹이시는 과일입니다. 계절에 따라 제철 과일을 준비하면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맛도 좋은 과일을 먹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즙을 내서 먹이거나 수저로 긁어서 먹입니다.


#생선·육류

이유식 초기에는 곡물류나 채소류로 이유식을 만들지만 철분 공급을 위해 고기나 생선도 꾸준히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쇠고기, 닭고기나 생선류는 철분과 단백질, 비타민이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6개월 이후에 다져서 이유식으로 만들어 먹입니다.

고기류 중 닭고기는 소고기에 비해 소화가 잘됩니다. 또 생선은 육류보다 부드러워 소화에 좀 더 용이합니다.
이들 식재료는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변질될 수 있으니 신선한 것을 구입해 바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및 감수 노선미
5살, 4살 연년생의 엄마로 4~5년 간 영양사로 일하다 현재는 육아에 전념하고 있다. 블로그(blog.naver.com/okybali123)를 통해 유아식식단, 아이반찬, 유아간식, 아이들과 함께 만드는 음식 등을 소개하고 있다. <다 된다! 에어프라이어 최강 레시피>, <에어프라이어 황금레시피 143>을 집필했다.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부부 싸움도 현명하게! 싸움의 기술 5 (2019-10-30 23:59:29)
인형 놀이 즐기는 아들, 성정체성에 문제 있나요? [전문가Q&A] (2019-10-16 15:29:51)
감기에 걸린 아기에게 좋은 이유식...
아이의 똥이 까맣다? 대변 상태로 ...
인플루엔자(독감) 유행 경보! 부모...
건강 위협하는 건조한 공기, 촉촉...
아이의 첫 교육기관은 어디? {어린...
아이 키우는 집의 필수 안전육아템...
[이기자의 지주사] 색연필 3종 비...
유아용품도 ‘신토불이’… 국산 ...
엄마의 스트레스 '환절기 피부트러...
여행객 위한 서비스, 유아용품에서...
아이의 똥이 까맣다? 대변 상태로 보는 ...
건조한 날씨에 내 아이 피부 지키...
아이의 분리불안…초보맘의 소박한...
내 아이 자존감 높이는 놀이의 원...
하루종일 "으르렁" 형제자매간 다...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