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설렘 반 걱정 반, 이유식 재료 어떤 것 먹여요? [전문가Q&A]
> 기획    |   2019년10월23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Q. 조만간 이유식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모유만 먹던 아기에게 이유식을 먹이려니 설렘 반, 걱정 반입니다. 이유식 초기에는 쌀 미음을 먹이지만 점차 재료를 다양하게 해서 먹여야 한다고 하는데, 어떤 재료로 만들어야 아이에게 영양가 있는 이유식을 먹일 수 있을까요?


 
 

A.
이유식 만드는 데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합니다. 각 식재료마다 갖고 있는 영양분이 다르기 때문에 아이가 올바른 성장을 위해 최대한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식 만드는 데 사용하는 대표적인 식재료를 찾아보고, 그 식재료가 어떤 영양분을 갖고 있는지도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곡물류


가장 많이 먹이는 쌀을 비롯해 고구마나 감자, 국수, 빵 등이 곡물류에 해당되는 식재료입니다.

초기에는 미음, 중기에는 죽, 후기에는 죽과 밥으로 먹입니다. 시기에 따라 입자의 크기를 달리하고 수분의 양을 조절하며 이유식을 만듭니다.


#채소·콩류

곡물류와 더불어 많이 먹이는 식재료입니다. 곡물류에 양배추, 시금치, 당근, 호박, 배추, 완두콩, 강낭콩 등의 채소 및 콩류를 더해 이유식을 준비합니다.

이들 식재료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섬유질이 많아 배변 활동을 수월하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유식 초기에는 주로 삶아서 그 물로 이유식을 만들지요. 이후에는 잘게 자르거나 으깨서 먹입니다.


#과일류


과일은 이유식으로 만들어 먹이거나 간식으로 준비하곤 하지요. 사과나 배, 바나나, 자두, 포도 등이 많이들 먹이시는 과일입니다. 계절에 따라 제철 과일을 준비하면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맛도 좋은 과일을 먹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즙을 내서 먹이거나 수저로 긁어서 먹입니다.


#생선·육류

이유식 초기에는 곡물류나 채소류로 이유식을 만들지만 철분 공급을 위해 고기나 생선도 꾸준히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쇠고기, 닭고기나 생선류는 철분과 단백질, 비타민이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6개월 이후에 다져서 이유식으로 만들어 먹입니다.

고기류 중 닭고기는 소고기에 비해 소화가 잘됩니다. 또 생선은 육류보다 부드러워 소화에 좀 더 용이합니다.
이들 식재료는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변질될 수 있으니 신선한 것을 구입해 바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및 감수 노선미
5살, 4살 연년생의 엄마로 4~5년 간 영양사로 일하다 현재는 육아에 전념하고 있다. 블로그(blog.naver.com/okybali123)를 통해 유아식식단, 아이반찬, 유아간식, 아이들과 함께 만드는 음식 등을 소개하고 있다. <다 된다! 에어프라이어 최강 레시피>, <에어프라이어 황금레시피 143>을 집필했다.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부부 싸움도 현명하게! 싸움의 기술 5 (2019-10-30 23:59:29)
인형 놀이 즐기는 아들, 성정체성에 문제 있나요? [전문가Q&A] (2019-10-16 15:29:51)
A형 독감 유행…감기와 독감은 무...
어떤 장난감이 좋아? 아이 성향 맞...
2019년 립 키워드라는 '틴티드 립...
휴가 앞두고 생리주기 조절 - 피임...
산모의 10~15%가 경험한다는 #산후...
유아 화상 대부분은 가정에서?! 유...
"치실 써보셨나요?" 아이 충치예방...
문체부가 추천하는 웰빙·행복 관...
아기띠 하면 아기 다리 벌어질까? ...
아기를 엎어 키우면 위험하다? [&l...
휴가 앞두고 생리주기 조절 - 피임약 제...
이브자리, 새학기 맞이 틴·키즈 ...
요즘 화제라는 스토케 '비트', 얼...
여러분은 자녀에게 ‘부모’인가요...
벌써 미디어 중독? 디지털 기기 잘...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