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자연분만 or 제왕절개, 알아두면 좋은 남편의 역할
> 기획    |   2020년02월06일
정지은 (babygirl@leadmom.com) 기자 
[2020년 2월 6일] - 아내가 출산을 앞두고 있다면 알아야 할 것이 많다. 그중 자연분만과 제왕절개 시 남편의 역할이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길 바란다. 본 콘텐츠는 <초보아빠수첩(여성가족부 발행)>에서 발췌/재가공했다.


 


◎자연분만 시 침착한 자세로 아내 응원


자연분만할 경우 남편의 분만실 출입을 병원 측에서 허락하지 않거나 아내가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남편은 분만실 밖에서 기다리는 것이 좋은데 요즘은 분만실에 남편이 함께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남편이 분만실에 함께 있다는 것만으로도 아내에게는 큰 힘이 된다. 분만실 안에서는 침착한 자세로 틈틈이 아내의 땀을 닦아주거나 손을 꼭 잡아준다.

분만실에 함께 들어가지 못할 경우엔 분만실로 들어가는 아내의 손을 잡아주는 등의 방법으로 마음을 표현한다. 여기에 "힘내!"라는 말 한마디 더한다면 아주 훌륭하다.


혹시 남편이 여러 가지 이유로 아기가 태어난 후에 병원에 도착한 경우 아이가 태어났다는 들뜬 기분에 산모에게 위로의 말을 건네는 것을 잊어버리는 남편이 많다. 아기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마워!", "나 없이 힘들었지?" 등 진심 어린 사랑의 말을 꼭 전한다.


자연분만의 경우 아기가 나올 때 회음부를 절개한다. 절개하지 않더라도 아기가 나오면서 회음부에 상처가 나기 때문에 일정 기간의 회복 시간이 필요하다. 이 시기엔 아내가 제대로 앉아있기 힘들기 때문에 회음부 방석을 챙겨주거나 좌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보통 출산 후 3일째부터 산후조리원이나 산후 도우미의 도움을 받아 본격적인 산후조리가 시작된다.



◎재왕절개 분만 시 산모 빠른 회복 도와

제왕절개 분만할 경우에는 먼저 수술실에 들어가기 전에 마취 동의서와 수술 동의서에 사인을 해야 한다.

수술실로 들어가는 아내의 손을 잡아주며 용기가 되는 말을 전한다. 제왕절개로 아이를 낳을 경우 아내가 수술실로 입장한 후 10분 이내로 아이가 탄생하고, 아내는 그 이후에 수술의 마무리를 하게 된다. 남편에게 탯줄을 자르라고 부르기도 한다.


출산 첫날 아내는 마취가 다 풀리지 않아 하루 종일 소변줄을 꼽고 있으며 움직일 수도 없다. 의식이 돌아오면 물을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음식을 대개 24시간 후 미음부터 섭취하게 된다.


제왕절개의 경우 보통 셋째 날부터 아내가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 이때는 유급 배우자의 출산휴가가 끝나고 회사로 출근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찍 퇴근해 아내에게 가고, 가내가 원하는 음식을 사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출산 후 다섯째 날에는 산후조리원으로 이동하거나 산후 도우미의 도움을 받아 본격적으로 산후조리를 한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지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어떤 장난감이 좋아? 아이 성향 맞춰 장난감 고르기 (2020-02-11 11:29:08)
손소독제도 품절? 집에서 손소독제 만드는 방법 (2020-02-05 18:21:35)
A형 독감 유행…감기와 독감은 무...
2019년 립 키워드라는 '틴티드 립...
휴가 앞두고 생리주기 조절 - 피임...
산모의 10~15%가 경험한다는 #산후...
유아 화상 대부분은 가정에서?! 유...
"치실 써보셨나요?" 아이 충치예방...
문체부가 추천하는 웰빙·행복 관...
아기띠 하면 아기 다리 벌어질까? ...
아기를 엎어 키우면 위험하다? [&l...
태풍 이름 어떻게 지어지나? 태풍 ...
휴가 앞두고 생리주기 조절 - 피임약 제...
이브자리, 새학기 맞이 틴·키즈 ...
요즘 화제라는 스토케 '비트', 얼...
여러분은 자녀에게 ‘부모’인가요...
벌써 미디어 중독? 디지털 기기 잘...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