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조리원 동기도 샀다는데, 영유아 전집 꼭 사야해?
> 기획    |   2020년02월11일
이미선 (press@leadmom.com) 기자 
[전문가Q&A] 도움말 - 이미선


Q.
조리원 동기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출산 전부터 유명한 전집을 들여 수시로 아이에게 읽어준다고 하는데 전집을 사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입니다. 전집 비용도 부담스럽고요. 유명하다는 전집 꼭 사야 하는 걸까요?




A. 육아에 정답은 없습니다. 육아용품은 더더욱 그런 것 같아요. '무조건', '꼭' 사야 하는 것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있으면 좋을 것 같은' 정도죠.


전집도 마찬가지입니다. 반드시 전집을 사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집이 다양한 분야에서 자극을 줄 수 있도록 잘 구성돼 있는 것은 맞습니다. 적당한 교구도 포함돼 있어 독후 활동을 하기에도 좋지요.


하지만 옆집 누가 사니까, 조리원 동기 누가 사니까 사야 한다는 마음은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싼 돈 들여서 샀지만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아깝다'라는 생각을 하는 부모들도 많으니까요. 수십 권의 책 중 아이가 좋아하는 몇 권만 계속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전집 구입 여부는 부모와 아이의 성향과 흥미를 고려해서 정하시길 바랍니다. 처음에는 전집을 들이지 않고 단행본을 보여주시다가 아이가 책을 좋아해 전집을 계속 구입하시는 가정도 있습니다.


한 번에 수십 권의 책을 들여놓는 것 대신 한 달에 몇 번 횟수를 정한 후 서점에서 한두 권씩 구입해 보여주시는 것도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 책을 전문으로 만드는 출판사나 서점을 통해 아이의 연령에 맞는 책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집을 들이기로 결정하셨다면 여러 전집들의 샘플을 확인하시거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고르셔야 후회가 적습니다. 영아기의 경우 아이보다는 부모의 취향에 맞춰 선택하게 되지요. 부모가 해당 전집의 그림이나 내용들을 보시면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여기에는 개인의 취향도 어느 정도 반영되기 때문에 '누가 좋다고 하니까'보다는 '직접 보니 좋아서', '아이가 좋아해서' 사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집을 사실 때 꼭 새 책이 아니어도 괜찮다면 중고서점을 이용해 구입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중고서점을 통해 관리가 잘 된 전집을 구입할 수도 있으니 고려해 보세요. 맘 카페를 통해 공동구매를 하는 것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책 읽기는 여러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아이의 성장에 따라 권장되는 도서의 종류가 있는데 0~1세에는 리듬감 있는 부드러운 동화책을 읽어줘 아이가 안정감과 사랑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림도 색채가 따뜻한 것이 좋겠지요.

좋아하는 것을 입에 물고 빠는 시기이기 때문에 쉽게 망가지지 않는 재료로 만들어진 책이면서 반복, 예측, 운율이 담긴 그림책을 보여주세요. 동작과 언어가 의성어, 의태어로 표현된 그림책, 아이에게 친숙한 소재로 된 간단한 그림책 등이 이 시기 아이들에게 적합합니다.




+ 참고자료
임영주 박사의 그림책 육아(임영주 지음, 믹스커피 출판)


+도움말 이미선

미술심리치료, 책놀이 지도사, 스토리텔링 그림책 지도사 자격증을 보유, 현재 리드맘 메인 에디터로 활동 중이다. 리드맘 시리즈 <독박육아맘의 애 키우는 이야기>를 연재하고 있으며, <가끔은 엄마도 퇴근하고 싶다>를 집필했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선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내 아이 스마트폰 중독 예방법(유아 편) (2020-02-11 11:56:12)
어떤 장난감이 좋아? 아이 성향 맞춰 장난감 고르기 (2020-02-11 11:29:08)
A형 독감 유행…감기와 독감은 무...
2019년 립 키워드라는 '틴티드 립...
휴가 앞두고 생리주기 조절 - 피임...
산모의 10~15%가 경험한다는 #산후...
유아 화상 대부분은 가정에서?! 유...
"치실 써보셨나요?" 아이 충치예방...
문체부가 추천하는 웰빙·행복 관...
아기띠 하면 아기 다리 벌어질까? ...
아기를 엎어 키우면 위험하다? [&l...
태풍 이름 어떻게 지어지나? 태풍 ...
휴가 앞두고 생리주기 조절 - 피임약 제...
이브자리, 새학기 맞이 틴·키즈 ...
요즘 화제라는 스토케 '비트', 얼...
여러분은 자녀에게 ‘부모’인가요...
벌써 미디어 중독? 디지털 기기 잘...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