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삼시세끼 미역국? 산후조리 중 미역국 먹는 요령
> 기획    |   2020년03월17일
정지은 (babygirl@leadmom.com) 기자 
[2020년 3월 17일] - 보통 산후조리 기간 삼시 세끼 미역국을 먹는 산모들이 많은데 미역국은 하루에 두 끼만 먹는 것이 좋겠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 우리나라 산모의 출산부터 산후조리까지 미역국 섭취를 통한 요오드 과다 섭취를 줄이기 위해 제공한 '산후조리 시, 요오드 적정섭취 실천 요령'에 따르면 상당수의 산모들이 요오드를 상한섭취량 이상으로 섭취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요오드는 갑상선호르몬 생성에 필수적인 영양성분으로, 하루 섭취 권장량이 있는데, 과도한 섭취를 막기 위해 권고하는 상한섭취량도 있다. 섭취 권장량은 하루 필요량을 충족시키는 섭취 수준으로, 1일 0.15mg이고, 임신부의 경우 0.24mg, 수유부는 0.34mg이다. 인체에 유해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는 최대 섭취 수준인 '상한섭취량'은 2.4mg다.

가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국 5개 권역의 산모 1,054명을 대상으로 산후조리 기간 중 요오드 섭취 실태를 조사했다. 조사대상은 병원, 산후조리원 등에서 갑상선 질환이 없는 출산 후~8주 사이의 산모로, 1일 평균 요오드 섭취량은 2.9mg로 나타났다. 전체 산모가 요오드 섭취 권장량을 만족하지만 1~4주 일부 산모의 경우 요오드 상한섭취량을 넘어서는 것.

학회 등 전문가들에 따르면 산모가 출산 후 1~4주 동안의 미역국 섭취로 인한 단기간 요오드 과다 섭취는 건강한 성인의 경우 크게 우려할 사항은 아니지만 갑상선 질환을 동반하고 있는 임신/수유부의 경우 질환의 종류와 상태에 따라 갑상샘 기능 저하 등 위해영향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과 전문 영양사와의 상담을 통해 요오드 섭취 제한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산후조리 시 미역국을 통한 요오드 적정섭취 실천 방안


#조리


1. 미역은 30분 이상 불리고 여러 번 씻어서 사용한다 건미역을 30분 이상 물에 불려 여러 번 흐르는 물에 헹구면 미역에 있는 요오드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미역 조리 과정 중 요오드 용출량(출처=Nitschke U et al., 2016, 식품의약품안전처)



2. 미역국 육수는 다시마보다는 다른 재료를 사용한다 요오드가 많은 다시마 대신 사골, 양지, 닭 등 다른 재료의 육수를 사용하면 요오드 섭취를 줄일 수 있다.



#식단


1. 해조류, 어류보다는 채소류, 육류 등으로 식단을 구성한다 미역국을 제공할 때에는 해조류, 어류보다는 채소류, 육류 등 단백질,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하면 요오드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구체적으로 다시마튀각, 파래, 김 등은 요오드 함량이 높으니 육류, 두부, 버섯, 시금치 등으로 대체한다.



△식단 구성 예시 : 메뉴 변경 전·후 요오드 함량의 변화(1회 제공량 기준,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섭취

1. 미역국은 하루 2회 이내로 섭취한다 미역국은 하루 2회 이내로 섭취하고,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쇠고기 미역국 레시피





1. 미역을 찬물에서 30분 이상 불린 후 3회 이상 헹군다.

2. 냄비에 참기름, 다진 마늘, 쇠고기를 넣고 볶다가 불린 미역을 넣고 다시 볶는다.

3. 300~350ml의 물을 넣고 중불에서 30분 동안 끓인다.

4. 소금, 국간장을 넣고 30분간 더 끓인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지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내 아이를 위협하는 아나필락시스, 증상과 대응법 (2020-03-24 11:16:17)
아이와 함께 만드는 간식 : 리코타 딸기 샐러드, 딸기 퐁듀, 딸기 샌드위치 (2020-03-17 23:00:00)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학대를 당한 ...
A형 독감 유행…감기와 독감은 무...
임산부 화장품 쓰는 법 따로 있다...
떼쟁이가 된 3살, 도대체 왜!!
러쉬? 아비노베이비? 유아 입욕제 ...
아이들과 가볼만한 이색 박물관 6...
아이와 첫 해외여행 어디가 좋을까...
"아이들 롱 패딩 준비하셨나요?" [...
첫돌 전, 성장에 따른 올바른 장난...
부모에게 힐링 되는, 부모 위한 동...
러쉬? 아비노베이비? 유아 입욕제 주관적...
스토케 '익스플로리 블랙골드 리미...
쁘띠엘린, '와우컵' 전용 파우치 ...
손오공, 집콕하는 키덜트 위한 '돔...
"잘했어" 대신 "고마워"라고 말해...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