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내 아이 배변 훈련 성공시킬 7가지 키워드
> 기획    |   2020년03월31일
윤진아 (yun_jina@leadmom.com) 기자 
[2020년 3월 31일] - 조리원 동기 누구네는 아이가 벌써 대소변을 가린다는데 우리 애는 언제 대소변을 가릴 수 있을까?



보통 18개월 즈음부터 배변 훈련을 시작해 3~4살에 마무리 되는데 아이와 부모 모두 스트레스 받지 않고 배변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단계로 시도해 보자.



#시기


18~24개월이 되면 항문의 괄약근을 통제하는 능력이 발달되기 때문에 이 시기 이후에 배변 훈련을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 또한 18개월 이상이 되면 아이의 독립심도 높아져 배변 훈련의 성공 확률도 높아진다.



#준비하기


아이가 변기에 관심을 보이거나 "응가", "쉬" 등과 같은 배변 관련된 말들을 한다면 배변 훈련을 시도해 볼 만하다. 아이가 다른 사람이 화장실 가는 것을 흥미로워 하는 것도 배변 훈련을 할 때가 됐다는 신호다.


아이가 지속적으로 2시간 이상 기저귀를 적시기 않게 됐을 때도 배변 훈련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이는 소변을 참고 방광에 저장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친해지기

아이의 배변 훈련을 위해 먼저 아이를 위한 변기를 준비한다. 아이의 일상생활 공간에 변기를 놓고 아이에게 변기에 대해 소개한 후 아이가 스스로 변기를 충분히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관찰하기

다른 사람이 변기를 사용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배변 훈련 과정 중 하나다. 부모나 손윗 형제 같은 가족, 친구 등이 변기를 사용해서 배변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볼 수 있도록 하는 것.


이때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아이를 비난하거나 비교하지 않아야 한다.



#표현하기

아이가 대소변을 하기 전이나 후에 배변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저귀에 대소변을 했더라도 그 후에 "응가" 혹은 "쉬"라고 대소변 의사를 표현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대소변 의사 표현하기에 익숙해지면 이후에는 대소변을 하기 전에 부모에게 알릴 수 있다.



#시도하기

아이가 대소변의 욕구를 느낄 때나 대소변을 할 확률이 높은 시간(예를 들면, 자고 일어난 직후 등)에 변기를 사용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단, 아이를 강제로 변기에 앉히거나 변기에 대소변을 하도록 스트레스를 주지는 않아야 한다.



#격려하기


아이가 변기에 앉았다가 대소변을 하지 않고 일어나더라도 칭찬하고 격려해 준다. 처음에는 변기에 안기만 하고 실제 대소변은 기저귀에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와 같은 경험은 스스로 변기에 앉아 대소변을 하는 데 효과적이다.


아이가 변기에 자주 앉다 보면 변기에서 대소변 가리기를 하는 횟수가 점차 증가된다. 이때 부모의 격려는 아이의 대소변 가리기 훈련에 도움이 된다.







COPYRIGHT 리드맘 - (주)오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진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아빠와 함께하는 체육놀이] 종이컵 놀이 2탄 - 종이컵 탁구 (2020-04-09 11:53:23)
[아빠와 함께하는 체육놀이] 종이컵 놀이 1탄 - 종이컵 야구 (2020-03-27 02:44:40)
A형 독감 유행…감기와 독감은 무...
임산부 화장품 쓰는 법 따로 있다...
떼쟁이가 된 3살, 도대체 왜!!
러쉬? 아비노베이비? 유아 입욕제 ...
아이들과 가볼만한 이색 박물관 6...
아이와 첫 해외여행 어디가 좋을까...
"아이들 롱 패딩 준비하셨나요?" [...
첫돌 전, 성장에 따른 올바른 장난...
부모에게 힐링 되는, 부모 위한 동...
'30초 이상' 올바른 손씻기 방법
러쉬? 아비노베이비? 유아 입욕제 주관적...
손오공, '바비' 2020년 컬렉터 예...
육아 프로그램과 육아서가 현실 육...
올여름 우리 아이 실내 생활을 책...
스토케 '익스플로리 블랙골드 리미...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