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맘 즐겨찾기 로그인 블로그 카페
돌잔치 준비 가이드 : 미리 꼼꼼하게 체크하기!
리드맘 편집부 (leadmom@leadmom.com) 기자 



아기의 첫 번째 생일. 준비할 것도 많고, 미리미리 체크해서 당일 날 당황하지 않고 아기의 소중한 첫 번째 생일파티를 완벽하게 치러주고 싶은 것은 모든 부모의 마음이다. 해야 할 것도, 신경 써야 할 것도 많은 우리 아이 첫 돌잔치. 


요즘에는 최소 3개월 전에 장소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시간을 두고 장소를 정하는 것이 본인이 원하는 장소에서 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3개월 전에 선정하고, 돌스냅 및 돌 사진도 미리 예약해둔다. 

아기에게 있어 가장 행복한 날을 만들어주기 위해 엄마, 아빠가 꼼꼼하게 돌잔치 플랜을 짜는 것이 좋다.


돌잔치 초청 명단 작성

돌잔치 날 초대한 초청 명단을 미리 작성하고, 이에 맞춰 장소, 음식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초청자 명단을 미리 작성하고 돌잔치 한 달 전쯤에 마지막 최종인원 점검을 하는 것이 좋다.


장소 선정

많은 손님을 초대했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소규모 단위의 돌잔치를 치르는 가족도 많다. 가족단위로 치르는 경우 가정에서 오붓하고, 조용한 분위기로 행사를 진행하는 경우도 많다. 반면, 친구나 지인, 가족들이 함께하는 대규모 돌잔치를 진행하는 가족들도 꽤 많다. 때문에 돌잔치를 어떤 식으로 진행할 것인지가 결정되었으면, 장소를 먼저 선정하는 것이 좋다.

돌잔치를 전문적으로 치르는 행사장의 경우 최소 3~6개월 전에 미리 예약을 해야 한다. 인기가 많은 곳일수록 미리 예약해두는 것이 좋다.

장소는 돌잔치 참석인원과 예산을 정한 뒤 고르는 것이 기본이다. 돌잔치를 치르는 곳은 대부분 일정한 수준의 인원수를 채워주어야 한다. 참석인원을 미리 파악하는 것은 혹시 돌잔치 날 예약한 인원에 맞추지 못할 경우 비용을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돌잔치 장소를 예약하기 전 교통편과 음식도 미리 맛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분위기가 좋은 장소일지라도 음식이 형편없으면 돌잔치에 오신 손님들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또한, 손님을 초대한 만큼 찾기 쉽고, 편리한 교통편이 가능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주차 가능 대수와 무료 주차 시간 등을 체크하도록 한다.

이밖에 무료 돌상 여부, 사회자, 무료 대여 가능한 돌 의상이 있는지도 미리 꼼꼼하게 체크하도록 하자. 


스튜디오, 돌 스냅사진 예약

돌잔치 당일 포토 테이블을 꾸미기 위해서 성장 앨범을 준비하기도 한다. 성장앨범은 100일, 200일, 돌 사진으로 최근에는 만삭부터 50일 촬영도 많이 한다. 스튜디오를 이용해 성장앨범을 진행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셀프스튜디오를 찾아 가족들이 직접 아기의 성장 사진을 찍어주기도 한다. 

성장앨범을 예약한 경우 최소 2주전에 촬영 스케줄을 잡는 것이 좋다. 인기 있는 셀프스튜디오의 경우 최소 3개월 전에 미리 예약해두는 것이 좋다. 

돌잔치 당일 사진을 촬영해주는 돌 스냅의 경우 성장앨범을 찍은 스튜디오를 이용하거나 따로 돌스냅 사진만 전문적으로 촬영하는 업체에 의뢰해도 된다. 돌스냅 전문 스튜디오에 의뢰할 경우 최소 3개월 전에 알아보고 예약하자. 인기 있는 돌스냅 포토그래퍼는 섭외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돌상 예약

돌잔치 장소를 예약하게 되면 업체에서 차려주는 돌상으로 할 것인지, 외부에서 들여가 따로 따릴 것인지 먼저 결정한다. 업체에서 제공해주는 돌상은 엄마가 특별히 준비할 필요는 없지만 엄마표나 외부 업체를 섭외할 경우 미리 알아보고 결정해서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의상 준비

돌잔치 날 엄마, 아빠, 아기가 입을 의상을 어떤 것으로 할지 먼저 정한다. 한복을 입을 것인지 드레스나 턱시도, 정장을 입을 것인지 여부를 결정해서 돌복 전문업체를 이용해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한다.

돌잔치 의복을 고를 때에는 돌잔치 장소에 어울리는 의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의상과 함께 장신구, 신발 등도 함께 대여하는 것이 좋다. 돌복을 고를 때에는 가능한 신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생일을 맞은 아기는 다양한 사진을 남기기 위해 드레스나 턱시도, 한복을 함께 준비하는 것이 좋다. 돌잔치 의상은 최소 3주전에 미리 예약을 해두어야 원하는 의상을 원하는 날짜에 입을 수 있다.


답례품 준비

돌잔치에 와준 손님에게 성의를 표시하는 돌 답례품의 경우 집에서 직접 준비하지 않는 경우 잔치 당일에 앞서 최소 2주전에 예약하면 돌잔치 전에 무리 없이 준비할 수 있다. 최근에는 실용적인 아이템을 준비하는 엄마들이 많다. 수건이나 접시, 컵, 텀블러, 잡곡이나 각종 차, 천일염 등이 요즘 인기 있는 돌답례품이다. 


헤어/메이크업 예약

돌잔치는 아기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한 자리지만 일 년 동안 아기를 잘 보살핀 엄마에게 축하의 인사를 전하는 날이다. 헤어와 메이크업도 미리 알아보고 업체에 의뢰할 것인지, 본인이 직접 할 것인지 결정하도록 한다. 

미용실에서 할 경우에도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다. 요즘에는 헤어/메이크업 전문가가 집으로 직접 찾아와 해주는 경우가 많다. 출장을 이용하면 엄마뿐만 아니라 아기, 아빠의 헤어/메이크업도 한꺼번에 집에서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 헤어/메이크업은 돌잔치가 끝날 때까지 흐트러짐 없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초대장 준비

돌잔치를 준비하면서 확인했던 참석자 명단에 맞춰 초대장을 준비한다. 요즘에는 모바일 초대장을 주로 이용한다. 친구들에게는 카톡이나 문자, 모바일 초대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어른들께는 초대장을 따로 만들어 우편 발송하는 것이 예의를 지키는 일이다. 초대장은 한 달 전에 보내는 것이 좋다. 미리 초대장을 보내면 겹치기를 예방할 수 있다.


이벤트 준비


성장 동영상은 준비하는 것이 좋다. 아기의 탄생에서부터 현재까지 찍은 영상과 동영상을 이용해 성장 동영상을 준비해 잔치 당일 손님들에게 보여주면 아이는 물론 부모에게 좋은 추억거리가 될 것이다. 성장 동영상은 10분 내외로 하는 것이 좋으며, 아이사진과 함께 가족, 친지들의 사진을 함께 넣는 것이 좋다. 요즘에는 업체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엄마표 성장 동영상도 아기에게는 소중한 추억이 될 것이다. 

초대한 손님들에게 줄 답례품과 별도로 경품 5개 정도를 따로 준비하는 것도 좋다. 손님이 입장할 때 돌잡이 등 잔치 중간에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도 좋다. 


♤ 돌잔치 당일 준비사항 ♤

1. 가족 의상 체크하고 돌잔치 장소로 출발 전에 입는다.
2. 헤어/메이크업을 완료한다.
3. 돌 답례품 준비해서 차에 싣는다.
4. 포토테이블전시용 사진을 준비한다.
5. 성장 동영상 준비한다.
6. 아기 컨디션 체크 : 낮잠을 충분히 재우고, 밥을 미리 조금 먹여준다.
7. 스냅 촬영 : 손님이 오기 1시간 전에 도착해서 촬영에 임한다.
8. 돌잔치 행사를 위한 사회자와 진행시간과 순서를 확인한다.
9. 성장 동영상이 잘 나오는지 미리 확인한다.
10. 돌잔치가 끝난 뒤 손님들께 답례품을 드리고, 감사인사를 한다.

리드맘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돌잔치 1년 프로젝트, 잘 자라줘서 고마워
엄마표로 준비하는 우리 아이 첫 생일파티!
태어나 1년 동안 몸과 마음이 ‘쑥쑥’ 자라난 우리 아기
돌 전후, 우리 아기 집중력 높이는 놀이법은?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스크랩
영유아, 시기별 예방접종 리스트 (2013-05-15 09:15:08)
출산 준비물을 고려한 아기 출산선...
감정조절의 힘 길러주기! 우는 아...
임신 중 임신성 당뇨 주의 - 임당...
[미세스J의 엄마 어디가] #1. 바다...
안전한 바닥분수 물놀이 위한 주의...
'하체 비만' 원인 되는 '하체 부종...
'설탕과의 전쟁' 선포! 무당·저당...
[책소개] 색의 개념·원리·성질 ...
유아용품도 ‘신토불이’… 국산 ...
'항생제' 내성 줄이고 싶다면? 크...
임신 중 임신성 당뇨 주의 - 임당에 대처...
금성출판사, 제26회 MBC 창작동화...
유아복 '디어베이비', 추석 맞아 ...
엄마의 다이어트, 안녕하신가요?
고열량·고지방 명절 음식 건강하...
more
리드맘 뉴스, 기획, 리뷰는 최신 트렌드...
리드맘은 육아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